청소년도 예외 없다, 청소년 탈모 원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모는 성인만의 질환이 아니며, 청소년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 탈모의 대표 증상은? 청소년 탈모는 성인 탈모와는 다른 형태로 진행됩니다.
두피에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원형 탈모를 제외하고, 성인 탈모 대부분은 정수리나 이마 주위의 머리카락이 서서히 가늘어지다 탈락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청소년기에 나타난 탈모는 증상을 개선하더라도 성인이 되었을 때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탈모는 성인만의 질환이 아니며, 청소년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 탈모는 어떤 형태로, 어떤 이유로 나타나는 것일까요?
청소년 탈모는 성인 탈모와는 다른 형태로 진행됩니다. 두피에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원형 탈모를 제외하고, 성인 탈모 대부분은 정수리나 이마 주위의 머리카락이 서서히 가늘어지다 탈락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반면 청소년 탈모는 두피 곳곳에서 한번에 다량의 모발이 탈락하고, 탈모 부위가 점점 넓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청소년 탈모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신체는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코르티솔(Cortisol)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으로 작은 자극에도 감각 기관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교감 신경을 활성화합니다.
신체가 지나치게 예민해지면 체내에 영양소와 에너지를 저장하기 어렵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한 몸은 면역력이 떨어져 면역 세포 기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모발을 외부 자극으로 오인하면 모발을 탈락시키고 모낭 주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 모낭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게 해 모발 탈락을 가속화하거나, 심할 경우 영구 탈모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탈모는 주원인으로 여겨지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잠자리에 들어 불면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에는 과거 스트레스를 극복했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스트레스 해결 방법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운동을 활성화 하는 식이섬유 함유 식품이나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유산균 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 불량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난 탈모는 증상을 개선하더라도 성인이 되었을 때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탈모 증상을 발견했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치료를 받고, 꾸준히 치료할 것을 권장합니다.
#스트레스 #탈모예방 #탈모관리 #청소년탈모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나래, 불법 의료 행위 알았다...주사이모는 '나혼산' 제작진과 싸워" 추가 폭로
- MC몽, 차가원 회장과 불륜설 직접 부인…"맹세코 부적절한 관계 맺은 적 없어"
- '결혼 4개월 만에 각방 고백' 김지민, 눈물 머금고 의미심장한 한마디
- "전 며느리 코스프레 교복서 남학생 정액 검출"…류중일 아내 추가 '폭로'
- '성폭행 생존자' 46세 美배우 제임스 랜슨, 숨진 채 발견…'제너레이션 킬' 주역
- 파타야서 수영하다 성관계…"해변까지 소리 들려"
- 김종민 "아내가 탁재훈 안 좋아해…와이프들이 싫어하는 상"
- '370만원' 고급 사우나서 껴안은 채 숨진 30대 부부, 무슨 일 [헬스톡]
- "170㎝·C컵" 번따방에 예비신부 신상 유포한 예비신랑…'모솔 출신' 공무원
- "정희원 마사지 받으러 모텔 갔다?…그게 불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