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신탁운용, 국내 최초 원자력 테마 ETF 출시

고정삼 2022. 6. 23. 09: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원자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또 글로벌 최상위 브랜드 기업에 투자하는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ETF'도 같은 날 상장한다.

23일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 ETF'는 국내 상장 종목 가운데 원자력 발전 산업과 관련한 종목에 투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10대 업종 1등 기업에 투자하는 ETF 동시 상장

[아이뉴스24 고정삼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원자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또 글로벌 최상위 브랜드 기업에 투자하는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ETF'도 같은 날 상장한다.

23일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 ETF'는 국내 상장 종목 가운데 원자력 발전 산업과 관련한 종목에 투자한다. 추종지수는 데이터플랫폼업체 딥서치(DeepSearch)가 산출하는 'DeepSearch 원자력테마지수'다. 이 지수는 원자력 발전 관련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관 종목을 추출하고 기업공시, 특허, IR자료, 리포트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종목별 비중을 결정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원자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INDEX 원자력테마딥서치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사진은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구성 종목으로는 지난 17일 기초지수 기준 한국전력, 삼성물산, 포스코홀딩스, 두산에너빌리티, 한전기술, 현대중공업, 한전KPS 등이다.

원자력 발전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자립에 대한 관심으로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안전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기존 원전의 단점을 보완한 소형모듈원자로(SMR)가 에너지 산업을 재편하면서 다양한 투자 기회가 생겨날 것이란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새 정부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원전을 활용한 탄소중립 달성과 원자력 발전 기술 강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시한 점도 해당 ETF의 긍정적 투자 요인이다.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ETF'는 글로벌 10대 주요 섹터별 1등 기업을 선별해 투자한다. 10대 섹터와 대표 종목은 의류&섬유(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음식료(코카콜라), 가정용품(프록터앤드갬블(P&G)), 은행(JP모건체이스), 엔터테인먼트(액티비전블리자드), 하드웨어테크(애플), 반도체(엔비디아), 소프트웨어(마이크로소프트), 바이오제약(화이자), 자동차(테슬라) 등이다. 각 섹터에서 시가총액과 매출이익률 등을 종합 평가해 대표종목을 선별하고, 약 10%씩 동일가중으로 분산투자한다.

이 ETF는 블룸버그가 산출하는 ‘Bloomberg Global Select Industry Leaders TOP10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한다. 연 4회의 분기 리뷰로 종목별 비중 변경과 업종 분류를 검토하고, 연 2회 정기 리뷰를 통해 종목 교체와 유니버스 스크리닝을 진행한다.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는 "ETF의 본질적인 존재 목적은 분산투자를 통해 쉽고 빠르게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글로벌 초우량 주식들을 한 데 묶어 투자하는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ETF'는 시장변동성이 높아진 현 시점에 개별주식 직접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에게 손쉽고 편리한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사명"이라며 “국내에 없던 원자력 테마 ETF를 선제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투자자의 효율적 투자와 자산배분을 돕는 다양한 상품과 솔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정삼 기자(jsk@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