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멀티포맷 생태계로 진화.. K콘텐츠 핵심으로 부상" [제13회 퓨처ICT포럼]

박문수 2022. 6. 22. 1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 유튜브와 틱톡은 글로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 생태계 핵심으로 K-콘텐츠를 꼽았다.

새로운 기술을 응용하는 속도가 매우 빠른 한국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조연설과 주제강연로버트 킨슬 유튜브 CBO & 쿠지 치쿰부 틱톡 총괄
로버트 킨슬 유튜브 CBO 기조연설
"한국 채널 수년 전보다 30% 늘어나
멀티포맷 크리에이터 '슈카월드' 주목"
쿠지 치쿰부 틱톡 총괄 "10억 이용자 대상
보상 통해 창의성에 영감 불어넣을 것"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크리에이트 에브리웨어, 창작자와 호흡하라'는 주제로 진행한 제13회 퓨처ICT포럼 행사에 앞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김광택 넥슨 실장 2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 3Eric Du 한국화웨이 부사장 4박형일 LG유플러스 부사장 5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6박성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7전선익 파이낸셜뉴스 부회장 8변동식 파이낸셜뉴스 사장 9이래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 10임지현 카카오게임즈 부사장 11변성준 한컴그룹 부회장 12차병석 삼성전자 부사장 13전성철 CJENM 상무 14안용균 엔씨소프트 센터장 15최형우 한컴그룹 시너지전략총괄 부사장 16조영훈 SK브로드밴드 그룹장 17조장래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전무 18쿠팡 허준 상무 19홍종희 틱톡코리아 총괄 20원윤식 네이버 전무 21윤진원 크래프톤 커넥트 본부장 22박형철 크래프톤 NFT 메타버스 실장 23김성훈 IPX 대표 24박태희 우아한형제들 상무 25박철영 삼성SDS 부사장 26정승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부원장 27권성민 퍼블리시 대표 28김홍기 웹케시그룹 부사장 29김용민 파이낸셜뉴스 편집국장 30이성현 줌인터넷 대표 1이선정 유튜브 음악 파트너십 및 아태지역 아티스트 지원 총괄 32유정범 메쉬코리아 의장 33조익환 SK텔레콤 메타버스 개발 담당 34조현 IPX 신사업 총괄 사진=서동일 기자
구글 유튜브와 틱톡은 글로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 생태계 핵심으로 K-콘텐츠를 꼽았다. 새로운 기술을 응용하는 속도가 매우 빠른 한국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로버트 킨슬 유튜브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와 쿠지 치쿰부 틱톡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총괄(USA)은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크리에이트 에브리웨어, 창작자와 호흡하라'는 주제로 진행한 제13회 퓨처ICT포럼에서 '유튜브와 함께한 한국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경제효과'와 '틱톡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생태계 육성'을 각각 발표했다.

로버트 킨슬 유튜브 CBO

■유튜브, 롱폼-숏폼-스트리밍 생태계 완성

유튜브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는 킨슬 CBO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유튜브에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세계를 이끄는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리더인 한국은 문화적·경제적 강국으로서 전 세계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에서 10만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은 7000개가 넘으며, 연간 1000만원 이상 수익을 창출하는 한국 채널 수는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특히 그는 '멀티포맷 크리에이터' 흐름에 주목했다. 킨슬 CBO는 "유튜브는 여러 포맷을 통해 다양한 시청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멀티포맷 크리에이터'로 점차 진화하고 있다"며 "롱폼(long-form), 숏폼(short-form), 실시간 스트리밍 등 모든 포맷을 활용해 경제와 시사이슈를 전달하는 '슈카월드'가 좋은 예시다"라고 전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광고, 유료 디지털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킨슬 CBO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통해 수익 대부분을 가져간다"면서 "부수적 권리까지 지식재산권을 보호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면서 콘텐츠를 통해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쿠지 치쿰부 틱톡 총괄

■틱톡, 영상과 사운드로 글로벌 언어 창조

틱톡 역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쿠지 치쿰부 틱톡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총괄은 "틱톡 커뮤니티는 진실한 이야기, 생각, 경험을 텍스트만이 아니라 영상과 사운드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글로벌 언어를 창조해왔다"면서 "틱톡은 사람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더욱 발휘할 수 있도록 보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치쿰부 총괄은 틱톡에서 크리에이터 교육과 파트너십을 통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다. 치쿰부 총괄은 전 세계 이용자 10억명을 보유한 틱톡의 강점으로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커뮤니티 △이용자 개개인을 위한 '추천 피드' 기능 △진정성과 창의성을 꼽았다.

그는 "틱톡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은 틱톡에서만 가능한 것들"이라며 "콘텐츠 창작의 기회가 있는 틱톡은 개인화된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창의성과 진정성에 영감을 불어넣어 준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