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취·창업 지원에 헌신한 유공자 포상

2022. 6. 22.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오는 23일(목) '제11회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기관 및 유공자 포상식'을 개최합니다.

포상식에서는 2021년 새일센터 운영 평가 결과에 따른 우수기관 및 유공자에 대한 장관 표창*과 함께 '2021년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기관과 개인에게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여성 취·창업 지원에 헌신한 유공자 포상
- 23일, 제11회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기관 및 유공자 포상식 개최 -

□ 새일센터 19개소, 민간기업 13개사, 지자체 2개소 등 포상


□ 반도체 검사업체 동하코퍼레이션(주) 광주지점 등 민간기업 여성 경력단절 문제 해소에 적극 동참


□ 올해 5월 여성 고용률 처음으로 60%대 도달하는 등 여성 고용확대 노력 성과 가시화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오는 23일(목) ‘제11회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기관 및 유공자 포상식’을 개최합니다.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 육아·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등에게 구직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취업지원, 사후관리 등 서비스 제공(158개소, ’22년 6월 기준)

포상식에서는 「2021년 새일센터 운영 평가 결과」에 따른 우수기관 및 유공자에 대한 장관 표창*과 함께 ‘2021년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기관과 개인에게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 장관표창(55점) : 새일센터(19), 취업상담사(19), 민간기업(13), 지자체(2), 공무원(2)
** 장관상(38점) : 취업상담사(19), 수혜자(여성 또는 기업)(19)
 

2021년도 운영 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새일센터는 총 19개소로, 경력단절예방 인식 개선, 전문인력 양성, 여성 일자리 창출 및 확대, 여성 취·창업률 증가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영동새일센터(우수기관 표창)는 농어촌형 새일센터로 농업기술센터, 관내 농산물 연구회, 농산물 가공 업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농촌일자리 협력체계(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 준비생들에게 창업 인큐베이팅 등을 제공하는 등 경력단절여성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정춘홍 서산새일센터 취업상담사(유공자 표창)는 2012년 10여 년간 지역사회 및 구인처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전문 직업훈련을 기획하고, 경력단절여성의 경력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상담을 지원하여 ’21년에는 1,717명의 취·창업을 지원하였으며, 고용유지 강화를 위해 46개 기업체에 86명을 새일여성 인턴으로 연계하는 등 여성일자리 제공에 기여하였습니다.

〈 2021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사례 >

(영동새일센터) 지역 과일을 이용한 수제맥주 제조 등 창업컨설팅을 통해 공방 창업 지원


영동새일센터는 농어촌형 새일센터로서 지역기반의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창업 아이템 발굴 및 창업 교육을 통해 여성친화적 창업 지원 및 여성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충북여성창업 경진대회에서 영동꽃잎(목련꽃) 및 지역 과일을 이용한 수제맥주 제조 및 체험 카페 공방 운영이 선정되었으며, 인공토양(Nlsoil)을 사용한 벽걸이 액자 화분 및 천연석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숨 쉬는 화분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창업 자금을 지원받았다.


영동새일센터는 취·창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창업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여성창업자 발굴 육성하는 등 12년간 4,238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취·창업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서산새일센터, 정춘홍)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취업활동 촉진


2012년 새일센터에 입사하여 10년간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근무태도로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사후관리사업까지 다양한 새일센터 업무를 수행하며 여성고용 확대에 기여하였다.


2021년에는 직업교육훈련 5개 과정을 총괄 운영하며, 직업교육훈련생의 효율적인 취업지원을 위해 과정별 일자리 협력망을 운영하여 수료 94명 중 총 76명의 취업을 이끌어냈고, 코로나19 상황에도 다중 집합장소를 직접 찾아가 취업지원을 하는 ‘찾아가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2021년 13회 운영하며 적극적 구직활동이 어려운 경력단절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취업자의 안정적 직장생활과 지속적인 구직활동을 지원에도 힘써 취업자 만남의 날, 양성행복직장문화 만들기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기업문화개선에도 기여하였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13개 기업은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여성 근로환경 개선 등 고품질의 여성 맞춤형 일자리 확대와 경력단절 여성 채용 확대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장관표창을 수상합니다.

동하코퍼레이션(주)* 광주지점은 반도체 외주 전문 검사업체로 2013년 광주광산새일센터와 여성친화기업 협약을 체결한 이후 경력단절여성 등을 적극 고용(228명 중 179명, 78.5%) 하고,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인쇄회로기판(PCB, 도체회로를 절연 기판의 표면 또는 내부에 형성하는 기판)의 불량품을 찾아내는 전문 검사 기업

㈜대진전산시스템은 전산용품 제조업체로 2019년 대구달서새일센터와 여성친화기업협약을 맺고 지금까지 총 26명의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하였으며, 경력단절여성의 기업현장 탐방 지원과 일·가정 양립 및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직장환경 조성, 양질의 일자리 지원에 적극 기여하였습니다.

대구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지역 새일센터가 경력단절여성의 취·창업 지원, 구인구직 발굴 및 상담,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협력, 타 기관과의 협업 등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대구광역시는 영·유아, 아동·청소년시설 등 여성이 우선 필요한 특화분야(1,331개소, 1,942개 일자리)를 발굴·지원하여 경력단절여성 12,000여명을 취업 연계하여 역대 최고의 실적을 달성하는 등 여성 고용회복에 크게 기여하였고, 전라남도는 새일센터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활동비(월 20만 원)와 처우개선비(1인당 연 276만 원)를 지원하는 등 새일센터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습니다.

이어 ‘2021년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38명(19건)에 대해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 우수사례(19건) : 새일센터 상담사 19명, 수혜자(여성 또는 기업) 19명

공모전에는 새일센터에서 지원하는 △취업·구인처발굴·새일여성인턴 △창업 △ 집단상담 △직업교육훈련 △경력단절예방 및 사후관리  등 총 6개 부분 277건의 사례가 접수되었으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어려운 고용여건 속에서도 취·창업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대상’을 신설*하였으며, 재직여성 직무역량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참여자의 성공적 매출 성장을 이끌어낸 안양새일센터와 안종선 참여자의 사례가 선정되었습니다.
* (기존) 새일센터 취·창업지원 부문별 최우수·우수·장려상 선정 → (변경) 새일센터 취·창업지원 전 부문 중 ‘대상’ 추가 선정

〈 2021년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 우수사례 >

 


- 재직자와 기업이 WIN WIN 하는 ‘모두 성장 프로젝트’ - (대상 안양새일센터, 안종선)


안종선님은 교육용 교구재를 제작·유통하는 회사의 온라인 쇼핑몰 관리, 홍보담당자로 일하고 있었다. 회사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어 고민 중이던 어느 날, 새일센터에서 보낸 <재직자 디지털마케팅 직무역량강화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경력단절 예방지원 사업)> 메일을 받고 교육을 신청하였다.


멘토와 함께 회사의 온라인 마케팅 현황을 꼼꼼하게 분석하여 교육내용도 홍보마케팅 SNS 채널 운영방법, 홍보 관련 콘텐츠 생성 및 활용, 애널리틱스 분석 등 모든 교육이 홍보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 또한,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고 다양한 회사생활 고민에 대한 솔직한 대화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장기적인 비전도 그려보며 직장생활에 자신감도 붙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이전보다 150% 매출이 증가하였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도 많이 늘어났으며,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유입도 200% 증가하였다. “그동안 홍보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서 고심하고 있었는데 이번 멘토링을 통해 ‘숨통’이 트이고 자신감까지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매출까지 증가함으로써, 직장생활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 라며 새일센터 담당자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 첫 직장의 동반자, 동부새일센터 - (동부새일센터, 황효정)


3개월 동안 「소프트웨어테스터양성과정」에 참여한 황효정님은 강의 커리큘럼 중 ▴업계 종사자로부터 현장 실무에 대해 상세하게 듣는 기회가 있었던 점, ▴교육생 3명씩 팀을 짜 ISTQB(국제소프트웨어테스팅자격증) 스터디를 한 것, ▴취업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첨삭과 취업정보를 제공받은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테스터양성과정」은 코로나19 이후 IT·SW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점에 착안, 동부새일센터가 한국SW테스팅협의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기업 현장의 수요 맞춤형으로 기획한 과정이다. 동부새일센터는 과정 개발시 현장 실습 후 바로 입사로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황효정님 역시 현장실습 했던 기업체에 취업까지 하게 되었다.


황효정님은 3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국제자격증 취득과 취업 두 가지의 목표를 다 이룬 덕에, ‘마음먹고 하면 뭐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