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농산물우수관리(GAP)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안용덕, 이하 농관원)은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확대하고 농산물우수관리(이하 GAP)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제8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농관원 안용덕 원장은 "안전한 농산물을 찾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예방적 안전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GAP제도가 꼭 필요하다"라며, "이번 경진대회로 GAP인증이 확대되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안용덕, 이하 농관원)은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확대하고 농산물우수관리(이하 GAP)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제8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농산물우수관리(GAP, Good Agricultural Practices)제도: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생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엄격한 기준에 따라 깨끗하게 관리해 농약이나 유해미생물 등이 농산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차단하는 제도(GAP 정보 확인: www.gap.go.kr)
경진대회는 GAP 모범사례 발굴·전파,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 확산 등을 통해 GAP 인증 농산물의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작하였으며, 올해가 8회째다.
공모 부문은 ▲생산부문 ▲유통부문(온·오프라인) ▲학교급식부문 등 세 부문이며, 참가 신청 자격은 GAP인증 농가, GAP 농산물 취급 유통업체 및 급식제공 학교이다.
신청 기간은 6월 23일부터 7월 22일까지이며, 인증 농가와 유통업체는 주소지 관할 농관원이나 지자체에 신청하고, 급식제공 학교는 주소지 관할 교육지원청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유통업체 본사·GAP 인증기관·대한영양사협회는 우수 농가 및 업체를 농관원에 직접 추천할 수 있다.
농관원은 학계, 유관협회, 언론계, 생산자·소비자단체, 유통·급식업체 관계자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전문심사위원회’를 8월에 구성하고, 접수한 우수사례는 서류·현장·발표심사를 거쳐 9월 28일에 최종 13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부문별로는 생산 7건, 유통(온·오프라인) 각 2건, 학교급식 2건으로, 평가 점수에 따라 대상 1건, 금상과 은상 각 5건, 동상 2건을 선발한다.
이번 경진대회 입상자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부상*이 수여되며, 대중매체 홍보, 누리소통망(SNS) 활용 온라인 홍보, GAP 우수사례집(e-book) 제작 등 판로 확보를 위해 다양한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 농식품부장관상: 대상 500만 원, 금상 300만 원, 은상 200만 원 / 농관원장상: 동상 150만 원
농관원 안용덕 원장은 “안전한 농산물을 찾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예방적 안전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GAP제도가 꼭 필요하다”라며, “이번 경진대회로 GAP인증이 확대되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21년 선정 GAP 우수사례 13건
2. GAP인증 절차도
3. 농산물우수관리(GAP) 현황(’21.12.)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