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심해지는 '치통' 예방하려면?

장종호 2022. 6. 21. 08: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주 제주를 시작으로 점차 장마 전선의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올해 제주지역 장마는 20일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기온이나 습도, 기압 등 기상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병을 '기상병'이라고 하는데, 장마철 높아지는 습도와 낮은 기압이 잇몸에 영향을 줘 치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주 제주를 시작으로 점차 장마 전선의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올해 제주지역 장마는 20일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장마가 찾아오면 유독 치통을 심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기온이나 습도, 기압 등 기상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병을 '기상병'이라고 하는데, 장마철 높아지는 습도와 낮은 기압이 잇몸에 영향을 줘 치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장마철 치통이 심해지는 이유는 기압이 낮아지면서 평상시보다 치아와 잇몸 내부 압력이 평상시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때 잇몸에 있는 혈관과 신경이 확장되고 이로 인해 치통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치아 속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치수염'이 있다면 장마 기간에 더욱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낮엔 괜찮다가도 잠자리에 들려고만 하면 맥박에 맞춰 쿡쿡 쑤시듯 이가 아린다. 누우면 머리 쪽으로 혈액이 몰려 치아 속 혈관이 확장되면서 치아신경이 심장 뛰는 리듬에 맞춰 주기적으로 통증을 감지하기도 한다. 잇몸질환이 심한 경우에도 밤 치통이 나타난다. 치수염이 바늘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라면 치주질환에 의한 치통은 뻐근하고 둔중한 통증이며 아주 심한 경우에는 치수염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난다.

치통을 줄이기 위해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은 양치질이다. 치실을 사용해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고 물로 입속을 헹궈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통증이 느껴지거나 부어오른 자리에 얼음찜질을 하거나 해당 부위에 각얼음을 머금고 있으면 혈관 수축 작용에 의해 일시적으로 통증이 잦아드는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염증이 더 악화되기 전에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치수염은 감염된 치수를 제거하고, 신경치료를 받아야 한다.

제주중앙 유디치과의원 채홍기 대표원장은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면서 "염증이 턱, 혈액 등으로 번져 악관절염, 패혈증 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로 제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장마철 기상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휴식, 위생적인 생활, 균형 있는 식사를 통해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장마철 흐린 날씨가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는데, 우울증이 치통 발생 위험을 2.84배 높인다는 연구도 있다. 이때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엔도르핀이 활성화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치통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채홍기 대표원장은 "모든 예방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올바른 칫솔질"이라며 "구강질환 발병이 잦은 여름철에는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 및 구강검진을 받고 치통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채홍기 대표원장
빨래판이야 복근이야?...가희, 어딜봐서 애 엄마 'CG 인 줄'
하리수, 속궁합까지 '척척' 공개? '19금 토크', 거침없네!
톱스타 이완, 13살 연하 동료 배우와 불륜..현장 사진 ‘경악’
조수미, 1년 호텔비용만 54억?…하룻밤 1500만원 스위트룸 공개
'이경규 딸' 이예림, 눈도 못 뜰 정도로 오열…퉁퉁 부은 쌍꺼풀 '무슨 일?'
“이상엽♥제시, 연인 됐다..기념일도 챙기는 예쁜 커플”
소유진, 이연희 품에 '쏙' 절친이었어?...햇살보다 더 눈부신 미모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