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조치 없다" 원곡자 사카모토 류이치, 유희열 응원→표절 논란 일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일본 영화음악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가 가수 유희열의 표절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먼저 잇뮤직크리에이티브는 지난 15일 전달받은 류이치 사카모토의 입장문을 공개한다면서 "늦었지만 본 입장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오해가 해소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유희열의 '아주 사적인 밤','내가 켜지는 시간'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 '1900'과 흡사하다는 의혹이 일어 논란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닷컴 이게은기자]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일본 영화음악의 거장 류이치 사카모토가 가수 유희열의 표절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20일 류이치 사카모토의 소셜 프로젝트 코리아를 운영하고 있는 잇뮤직크리에이티브는 공식 SNS를 통해 류이치 사카모토의 입장을 밝혔다. 먼저 잇뮤직크리에이티브는 지난 15일 전달받은 류이치 사카모토의 입장문을 공개한다면서 "늦었지만 본 입장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오해가 해소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15일 이후 추가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1900' 건에 대해서는 류이치 사카모토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안테나 측에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다. '1900'건은 '아쿠아'건과는 다른 경우로, 유희열씨 측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곡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려를 끼쳐 드렸기에 충분히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재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말씀을 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다음은 류이치 사카모토 입장. 그는 "내게 본 사안을 제보해 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 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린다"고 운을 뗀 후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어떤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 없다. 모든 창작물은 기존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한 일"이라고 전했다.
"모든 음악의 독창성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쉽지 않다. 하지만 그것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그는 표절 논란으로 잡음이 일었음에도 "유희열 씨와 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린다. 유희열 씨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최고를 기원한다"는 응원 메시지도 덧붙였다.
한편 최근 유희열의 '아주 사적인 밤','내가 켜지는 시간'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 '1900'과 흡사하다는 의혹이 일어 논란이 됐다. 유희열 측은 '아쿠아' 표절 의혹에 대해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 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며 인정하고 사과했다.
원곡자가 유희열을 감싼 모양새가 되며 이 표절건은 새 국면을 맞이하게 됐으나 유희열을 둘러싼 또다른 표절 의혹이 연이어 발생, 추후 입장 표명은 여전히 초미의 관심사다. 2002년 유희열이 만든 성시경의 곡 '해피 버스데이 투 유 (Happy Birthday to You)'가 1998년 타마키 코지의 동명의 곡과 유사하다는 주장, 유희열이 2013년 MBC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에서 발표한 '플리즈 돈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도 해외곡과 유사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joyjoy90@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리수, 속궁합까지 '척척' 공개? '19금 토크', 거침없네!
- 톱스타 이완, 13살 연하 동료 배우와 불륜..현장 사진 '경악'
- '이경규 딸' 이예림, 눈도 못 뜰 정도로 오열..퉁퉁 부은 쌍꺼풀 '무슨 일?'
- "이상엽♥제시, 연인 됐다..기념일도 챙기는 예쁜 커플"
- "김건모, 장지연에 먼저 이혼 요구..폭로 후 이선미 여사 건강 악화"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