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스텝도 부족..미 금리 4~7%까지 올려야" 연준 내부 문건 나와
【 앵커멘트 】 이번주 미국 금리 0.75%포인트 오르면서 세계 금융시장과 증시가 요동을 쳤죠. 이른바 이 '자이언스 스텝'만으로는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없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내부 문건이 공개됐습니다. 최소 4%, 많게는 7%가 돼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서정표 기자입니다.
【 기자 】 월스트리트저널이 미국 연방준비제도 내부 자료를 인용해, 미국이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려면 「올해 안에 금리를 4~7%로 올려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15일 28년 만에 금리를 한 번에 0.75% 포인트까지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해 올해 말 미국 기준금리를 3%대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한 지 사흘 만입니다.
▶ 인터뷰 : 제롬 파월 /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지난 15일) - "오늘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으며, 앞으로도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준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수학 공식에 각종 경제 지표를 대입한 결론은 기준금리가 최소 4%가 돼야 물가를 잡을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한 번의 자이언트 스텝만으로는 물가를 잡기에 역부족이라는 것입니다.
반드시 이 공식에 따라 금리를 결정해야하는 원칙은 없지만, 이번 내부 문건이 나오면서 더욱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습니다.
연준은 미국 경제가 경착륙할 가능성이 80%라고도 전망했습니다.
MBN뉴스 서정표입니다. [deep202@mbn.co.kr]
영상편집 : 김미현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대통령실 ″윤 대통령, 공천 지시한 적 없어…그저 좋게 이야기한 것″
- '폭풍군단' 탈북민 ″파병 북한군, 전장서 살아남아도 제거될 것″
- 이준석 ″니들이 해명하라″…윤상현 ″보고한 적 없다″
- '특혜 채용 수사' 검찰 문다혜 소환 통보…태국 이주비 뇌물 여부 조사
- 1.2만 가구 역대급 입주 시작돼도 전셋값 되레 상승 ″국평 전세가 10억″
- '억' 소리 난다...지드래곤 브로치 뭐길래 [짤e몽땅]
- '소녀상 입맞춤' 미 유튜버 폭행한 20대 남성 체포
- ″로또 추첨 직접 보러 가자″...동행복권, 전 과정 공개
- 민희진·방시혁 나란히 찍힌 투샷, 알고보니...
- ″나라 망신″...태국서 음란행위 생방송 한국인 유튜버 처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