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복날, 아이에게 삼복첩 치료 어떨까

안호균 2022. 6. 14. 17: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복날이 오면 삼계탕 등 보양식 섭취로 양기를 보충하는 사람이 많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에게는 '삼복첩'으로 양기를 보충할 수 있다고 추천한다.

삼복첩은 시술 방법이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어 소아에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배가 차고 설사나 배앓이를 자주 하며 겨울이면 위장질환이 심해지는 아이의 경우에도 삼복첩 치료를 하면 개선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복날 혈자리에 한약재 붙여 양기 높이는 치료
겨울철 감기·비염 등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
시술 간편하고 부작용 적어 소아에게 유용

삼복첩 시술 혈자리(사진 :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복날이 오면 삼계탕 등 보양식 섭취로 양기를 보충하는 사람이 많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에게는 '삼복첩'으로 양기를 보충할 수 있다고 추천한다. 여름에 삼복첩으로 면역력을 높여 겨울철 심해지는 감기, 기침, 천식, 비염,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14일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방미란 교수의 도움말로 삼복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체내 양기 끌어올려 1년 건강 예방하는 치료

삼복첩은 1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삼복 기간에 폐기운을 강화하는 혈자리에 따뜻한 성질의 한약재를 붙이는 한방 치료로 중국, 대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초복, 중복, 말복에 현호색, 백개자, 세신, 감수 등 따뜻한 성질의 한약재를 환 형태로 만들어 폐수(肺兪), 심수(心兪), 격수(膈兪) 3개 혈자리에 붙인다. 체내의 양기(陽氣)를 끌어올려 겨울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 빈도·지속 기간 감소 효과

삼복첩을 시행하면 겨울철 질환에 걸리는 빈도와 걸려도 짧게 지나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호흡기 질환이 있는 소아 60명을 대상으로 초복, 중복 말복에 삼복첩을 시행 후 다음 해 봄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겨울에 감기의 빈도가 70%, 지속 기간은 60% 감소했고 비염의 빈도는 30%, 지속 기간은 21.7% 줄었다. 편도선염, 중이염 빈도도 유의하게 감소했다.

또 국제학술지 ’메디신(Medicine)’에 보고된 논문을 보면 천식 환자 1287명의 삼복첩 시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위약 대조군에 비해 1초 강제 호기량이 13%, 천식 증상 60%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술 간단하고 부작용 적어 소아에게 유용

삼복첩은 시술 방법이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어 소아에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기관지염, 독감 등의 겨울철 호흡기 질환이 잦거나, 손발이 차고 겨울에 추위를 많이 타며 여름철에도 냉방병으로 고생하는 경우 아이에게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배가 차고 설사나 배앓이를 자주 하며 겨울이면 위장질환이 심해지는 아이의 경우에도 삼복첩 치료를 하면 개선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소아뿐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성인도 삼복첩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방미란 교수는 오는 7월4일부터 8월31일까지 삼복첩을 시행한다. 방 교수는 초복, 중복, 말복 기간에 각각 3회 시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어도 2회 이상 시술 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