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 모양' 음식에 화들짝.. 中, 생방송 중단 파문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2022. 6. 8. 0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억6000만 명의 웨이보 추종자를 보유한 중국의 인기 쇼핑호스트 리자치(李佳琦·29)가 3일 밤 아이스크림 홍보 방송 중 음식으로 탱크 모양을 만들다가 갑자기 당국에 의해 방송이 중단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리는 웨이보를 통해 "기술적 문제로 방송이 중단됐다"고만 했다.

중국 당국의 의도와 달리 이번 방송 중단이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효과만 일으켰다고 미 CNN은 6일 분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기 쇼핑호스트 아이스크림 홍보
당국 "톈안먼 시위 연상" 검열나서
CNN "되레 사람들 관심 끌게해"
3일 중국의 유명 쇼핑호스트 리자치(왼쪽)가 아이스크림 홍보 방송을 하면서 아이스크림으로 탱크 모양(원 안)을 만들자 갑자기 방송이 중단됐다. 웨이보 캡처
1억6000만 명의 웨이보 추종자를 보유한 중국의 인기 쇼핑호스트 리자치(李佳琦·29)가 3일 밤 아이스크림 홍보 방송 중 음식으로 탱크 모양을 만들다가 갑자기 당국에 의해 방송이 중단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1989년 6월 4일 베이징 ‘톈안먼(天安門)’ 민주화시위 33주년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탱크 모양이 당시의 유혈 진압을 연상케 한다는 이유로 당국이 검열에 나선 것이다. 톈안먼 시위를 잘 몰랐던 중국 젊은이들이 오히려 당시 사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돼 긁어 부스럼을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리는 당시 아이스크림을 네모 모양으로 쌓고 옆면에 둥근 쿠키를 바퀴처럼 붙인 후 초콜릿 스틱을 대포처럼 얹었다. 이 순간 방송이 돌연 중단됐다. 리는 웨이보를 통해 “기술적 문제로 방송이 중단됐다”고만 했다.

중국은 톈안먼 시위 언급 자체를 막으며 희생자 추모를 금지하고 있다. 중국 당국의 의도와 달리 이번 방송 중단이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효과만 일으켰다고 미 CNN은 6일 분석했다.

홍콩 당국은 최근 시민들에게 지난달 말 프랑스 칸영화제에서도 깜짝 상영됐던 다큐멘터리 ‘우리 시대의 혁명’을 보지 말라고 엄포를 놓고 있다. 홍콩의 반(反)중국 민주화 운동으로 확산된 2019년 6월 9일의 대규모 시위를 다룬 작품이다. 시위 3주년을 앞두고 기념 움직임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