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5G급 이더넷·전력 공급 통합한 8포트 스위치
(지디넷코리아=권봉석 기자)넷기어 MS108EUP는 PoE(파워오버이더넷)를 지원하는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칭 허브다. 1-4번 포트는 최대 60W, 5-8번 포트는 최대 30W를 출력해 액세스 포인트나 IP카메라 등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전면 상태표시 LED 이외에 내부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작동 상태 확인과 세부 기능 설정, 점검이 가능하다.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리스 설계이며 최대 소모 전력은 254W다. 무상보증기간은 평생이며 가격은 미정.
■ 254W급 어댑터로 PoE 전력 공급...절전 기능 내장
MS108EUP가 내장한 포트는 모두 8개이며 모두 2.5G 이더넷을 지원한다. 기가비트 이더넷 대신 내부 대용량 자료 공유 등을 위해 2.5G 이더넷을 구성할 경우 별도 케이블 교체 없이 기존 카테고리5e/6 케이블을 그대로 쓸 수 있다.
유무선공유기나 라우터, 방화벽 등 상위 계층 장비를 연결할 수 있는 업링크 전용 포트는 없고 다이렉트/크로스 케이블 구분 없이 아무 포트에나 연결하면 그대로 작동한다.
VoIP 전화기나 외부 감시용 카메라, 액세스 포인트 등 외부 장비에 최대 60W로 전원을 공급하는 제품 특성상 본체보다 전원 어댑터의 크기가 더 커진다. MS108EUP는 최대 254W급 어댑터를 쓰지만 미사용 포트의 전원 공급을 차단해 전력 소모를 줄인다.
■ DHCP 환경에서 별도 설정 없이 바로 작동
MS108EUP는 기본 설정에서 DHCP 방식으로 작동한다. 별도 설정 없이 기존 네트워크 환경에 설치해도 대부분 문제 없이 잘 작동한다.
그러나 PoE 전력 공급 상황 확인이나 각종 보안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혹은 기업이나 기관 등 고정 IP 설정이 꼭 필요한 환경에서는 내부 설정용 웹페이지 접속이 반드시 필요하다.
DHCP로 부여된 IP를 모르거나, 혹은 고정 IP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전용 소프트웨어 '스위치 디스커버리 툴'을 이용해 설정 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내부 네트워크 침입을 시도하는 공격자에게도 악용될 수 있다. 초기 설정이 끝나는대로 '스위치 디스커버리'는 끄는 것이 좋다.
■ 내부 설정 페이지로 상태 확인·배선 점검 등 가능
내부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외부 네트워크 연결 상태와 기기 고유 번호, 포트 상태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초기 설정은 암호화 없는 HTTP로 작동하지만 별도 발급받은 인증서를 이용하면 HTTPS로 전환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QoS, VLAN 등 네트워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스위칭', 포트당 전력공급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 'POE', 연결된 케이블 상태나 루프 연결 탐지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진단' 기능을 내장했다.
일부 PoE 허브나 스위치는 설정 적용 등을 위해 재부팅할 경우 PoE 전원 공급까지 잠시 중단되기도 한다. 이 때 감시 카메라 녹화 중단 등 문제가 생기는데 별도로 설정을 마치면 재부팅시에도 지속적으로 전원을 공급해 준다.
다만 넷기어 인사이트 등 스마트폰 앱·웹사이트를 이용한 클라우드 기반 설정은 지원하지 않는다. 또 지원 언어는 영어를 포함 총 3개이며 한국어는 없다.
■ DoS 공격 방어, 접근 제어 등 보안 기능 내장
내장된 보안 기능은 대량 패킷으로 네트워크를 망가뜨리는 DoS 공격 방어, MAC 어드레스 기반으로 허가된 기기만 접속을 허용하는 접근 제어, 잠재적인 침입 시도를 막는 스위치 디스커버리 온/오프 등이다.
단 이런 보안 기능만으로는 외부 침입을 완벽하게 방어할 수 없다. 특히 IP 카메라 등 개인정보와 관련이 깊은 장비를 연결해야 한다면 스위칭 허브 윗단에 반드시 하드웨어 방화벽 등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기어 MS108EUP는 고용량 PoE 전원 공급, 2.5G 이더넷을 지원해 와이파이6/6E 액세스포인트 등 대용량 전송 기기에 적합하다. 향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어 있고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기기 IP를 입력해 모니터링해야 하는 수고를 감수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제품이다.
권봉석 기자(bskwo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뷰] '작동유무' 원격확인 기업용 와이파이6 AP...넷기어 WAX620
- 케이블 하나로 데이터 전송·전원공급까지 해결한 액세스 포인트
- 넷기어, 와이파이6 지원 AP 'WAX218' 출시
- [리뷰] '최대 10Gbps까지 호환'...넷기어 MS510TX
- [리뷰] PoE 전력 지원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칭...넷기어 GS305EPP·GS308EP
- 통신 3사 CEO, "새해 AI 성과내자" 한 목소리
- LG CNS·SK C&C 등 IT서비스기업, 신년 키워드 '혁신·협력'
- 정신아 카카오 "AI 중심의 변화, 카카오에 기회될 것이라 확신"
- 中 BOE, 스마트폰용 '탠덤 OLED' 확대…삼성·LGD 틈새 노린다
- [유미's 픽] "150명 모두 해고"…박대연 '생존자 리스트' 통보에 티맥스 직원들 뿔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