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典여담] 竹頭木屑 <죽두목설>

박영서 2022. 6. 2. 18: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 죽, 머리 두, 나무 목, 가루 설.

대나무 조각과 톱밥이라는 뜻이다.

중국 동진(東晉) 시기 도간(陶侃)이라는 청렴한 관리가 대나무 조각과 톱밥을 모아 두었다가 긴할 때에 사용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됐다.

그는 종종 건조 현장을 시찰했는데 톱밥과 대나무 조각들이 버려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 죽, 머리 두, 나무 목, 가루 설. 대나무 조각과 톱밥이라는 뜻이다. 별로 쓸모 없고 하찮은 것인데 나중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사자성어다. 중국 동진(東晉) 시기 도간(陶侃)이라는 청렴한 관리가 대나무 조각과 톱밥을 모아 두었다가 긴할 때에 사용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됐다. 위·진(魏·晉)시기 명사들의 일화를 엮은 소설 '세설신어·정사'(世說新語·政事)와 역사책 '진서'(晉書) 도간전(陶侃傳)에 실려있는 이야기다.

도간이 형주자사(荊州刺史)로 있었던 어느 해, 병선(兵船) 몇 척을 만들어야 했다. 그는 종종 건조 현장을 시찰했는데 톱밥과 대나무 조각들이 버려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톱밥을 다 모아서 관청 재산으로 등록하라고 지시했다. 사람들은 그런 그를 뒤에서 비웃었다. 어느 날, 폭설이 내린 후 녹으면서 관청 마당이 온통 진흙탕이 되었다. 도간은 모아두었던 톱밥을 마당에 뿌리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다니기가 수월해졌다.

도간은 대나무 조각들도 유용하게 썼다. 후에 환선무(桓宣武, 환온)가 촉 땅을 정벌하기 위해 급히 배를 만들어야 했는데 대나무 못이 모자랐다. 도간은 모아놓았던 대나무 조각들을 기꺼이 내주었다. 대나무 조각들은 모두 못으로 사용됐다. 덕분에 환선무는 배를 완성할 수 있었다. 보잘것없어 보이던 대나무 조각과 톱밥이 중요한 순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도간은 가난한 가문 출신이었으나 불우한 환경을 극복하며 승승장구했다. 도독팔주제군사(都督八州諸軍事)까지 올랐고 장사군공(長沙郡公)에 봉해졌다. 사소한 것이라도 중하게 여겼던 그의 성품 덕분이었다. 도간은 중국의 유명한 전원파(田園派) 시인 도연명(陶淵明)의 증조부이기도 하다.

지방선거가 끝났다. 국민의 일꾼들이 새로 뽑혔다. 그 중에는 새로운 인물들도 눈에 띈다. 역사상 위대한 정치가들은 사소한 것을 소중하게 여겼던 사람들이었다. 중요한 것은 사소한 것에 숨어 있다. 정치인이라면 '죽두목설'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그래야 참 정치인,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 된다.

박영서 논설위원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