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뮤직, 신예 집중 조명 프로그램 'Up Next' 6월 아티스트로 'aespa'(에스파) 발표

손봉석 기자 2022. 6. 1. 18: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뮤직 제공


Apple Music(애플뮤직)이 1일 신인 아티스트를 집중 조명하는 ‘Up Next’ 프로그램에 메타버스 걸그룹 ‘aespa’가 새롭게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Up Next’는 떠오르는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집중 조명하는 Apple Music의 월간 프로그램이다.

2020년 데뷔한 ‘aespa’는 멤버들의 열정적인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AI 아바타로 광활하고 희망적인 미래 디지털 세계를 열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데뷔 이래로 aespa(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는 큰 성공을 거둔 2020년 싱글 ‘Black Mamba’와 2021년 첫 번째 미니 앨범 ‘Savage’를 발매한 후, 올해 코첼라의 메인 스테이지 퍼포머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며 현실 세계에서 역시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21년 10월 공개한 미니 앨범 ’Savage’는 수많은 아티스트의 정규 앨범을 제치고 전 세계 10개국 Apple Music 차트에서 발매 첫 주에 1위 앨범으로 등극하며 전 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대한민국에서는 ‘Savage’가 장르를 불문하고 2021년 발매된 앨범 또는 EP 중 발매 첫 주에 가장 많이 재생된 앨범으로 기록을 세웠다. ‘Savage’ 발매 6개월 이후에 aespa 음악 재생은 전 세계적으로 260% 증가했다. 이로써 aespa의 전 세계 Apple Music 월간 재생수가 전년 대비 3배 증가(197%)했으며 현재까지 aespa의 음악은 Apple Music의 Today’s Hits와 A-List: K-Pop 등 주요 플레이리스트에 여럿 포함됐다.

데뷔 초부터 대한민국과 아시아 국가에서 강세를 보였던 aespa는 ‘Savage’ 발매 이후 타 지역에서도 점점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례로 aespa는 아이슬랜드, 브라질, 베네수엘라, 파라과이 등 전 세계 32개국 Daily Top 100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또 타이틀곡 ‘Savage’는 현재까지 Apple Music에서 Global Top 100 차트에 오르는 등 가장 크게 성공을 거둔 곡으로 자리잡았다. 해당곡은 26개국에서 Daily Top 100 차트에 올랐으며 이중 3개국에서 1위를, 13개국에서 10위권 안에 등장했다.

Apple Music1 진행자 브룩 리즈(Brooke Reese)는 “K-Pop 음악팬으로서 aespa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랑을 받는 모습을 보고 제 쇼를 통해 이들을 지지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aespa는 음악팬들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아티스트로 이들의 이야기를 전 세계 청취자들과 나눌 수 있게 돼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4명의 재능 있는 소녀들은 이미 음악씬에서 큰 이정표를 세우고 있다”며 “코첼라는 물론 K-Pop 걸그룹 중 미국 앨범 차트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말했다. “aespa 멤버들에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앞으로의 행보를 매우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aespa의 리더 카리나는 Apple Music에서 7월 8일 새롭게 발매되는 2번째 미니 앨범 ‘Girls - The 2nd Mini Album’에 대해 “이번 앨범을 통해 저희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했다”라며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도록 보컬의 디테일에 신경썼다”고 말했다.

aespa의 메타버스를 확인할 수 있는 Apple Music 독점 Up Next 단편 영상과 Apple Music 1의 진행자 브룩 리즈(Brooke Reese)와의 인터뷰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aespa 두 번째 미니 앨범 Girls - The 2nd Mini Album (Apple Music Up Next Film Edition)은 1일 Apple Music에서 보관함에 사전 추가하거나 Apple Music Up Next Playlist를 선택해 앨범 수록곡 일부를 청취할 수 있다.

미국시간 오는 6월 29일 ‘지미 키멜 라이브!’(Jimmy Kimmel Live!) 쇼에서 신곡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