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KIST-SDT, 양자암호통신장치 기술이전 협약 外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SDT는 31일 서울 성북구 KIST에서 양자암호통신장치 기술이전과 사업화 협력을 위한 조인식을 가졌다.
한상욱 KIST 양자정보연구단장팀에서 기술이전한 이 장치는 국내 첫 하나 수신부 서버에 다수 송신부 시스템을 연결해 일대다 통신이 가능한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이다.
리서치데이는 주요 연구성과 소개를 통해 연구개발(R&D) 분야 정보교류 기회를 제공해 융합연구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2016년부터 열리는 교내 연구자 축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SDT는 31일 서울 성북구 KIST에서 양자암호통신장치 기술이전과 사업화 협력을 위한 조인식을 가졌다. 한상욱 KIST 양자정보연구단장팀에서 기술이전한 이 장치는 국내 첫 하나 수신부 서버에 다수 송신부 시스템을 연결해 일대다 통신이 가능한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이다.
■ KAIST는 31일 오전 10시 대전 본원 학술문화원 정근모 콘퍼런스홀에서 KAIST 리서치데이를 열었다. 리서치데이는 주요 연구성과 소개를 통해 연구개발(R&D) 분야 정보교류 기회를 제공해 융합연구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2016년부터 열리는 교내 연구자 축제다. 최고 연구상에는 김일두 KAIST 신소재공학부 교수가 꼽혔다.
■ 한국화학연구원과 18개 민간기업 연구소는 31일 대전 유성구 화학연에서 차세대 화학기술 연구개발과 산업계 적용 확산을 위한 ‘탄소중립 화학기술 연구협의체 업무협약’을 맺었다. 석유화학 친환경 공정 전환, 이산화탄소 활용, 폐플라스틱 리파이너리, 바이오 리파이너리, 부생가스 활용, 화학산업 디지털 전환, 기타 탄소중립 화학기술 소재와 공정기술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화학연은 ‘탄소중립 화학기술과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탄소중립 R&D 포럼도 열었다.
[조승한 기자 shinjsh@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