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엔데믹 체제 전환 상가 시장도 '꿈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엔데믹 체제로 전환되면서 상가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31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의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020년부터 상가 공실률은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엔데믹 체제로 전환되면서 상가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31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의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020년부터 상가 공실률은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2020년 중대형 상가의 공실률은 1·4분기 11.7%를 시작으로 상승세가 이어져 2021년 4분기 13.5%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소규모 상가도 5.6%에서 6.8%로 올랐다.
하지만 코로나19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올해 1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의 공실률은 13.2%로 지난해 4분기 대비 0.3%p 줄었다. 같은 기간 소규모 상가 역시 6.8%에서 0.4%p 감소했다.
투자 수익률도 상승 추세다. 지난 2021년 중대형 상가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7.02%로 2020년 투자수익률인 5.1% 대비 1.92%p 상승했다. 소규모 상가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4.62%에서 6.12%로 1.5%p 증가했다.
전국 각지에서 상가 분양도 이어진다. 반도건설은 울산 중구 우정동 일대에서 '마스카 태화강'을 분양한다.'태화강 유보라 팰라티움'의 단지 내 상가로 지상 1층~지상 3층 총 99실 규모다.
롯데건설은 서울 도봉구 방학동 일원에 상업시설 '도봉 롯데캐슬 하이브스퀘어'를 공급한다. 도봉 롯데캐슬 골든파크' 단지 내 상가로, 지하 1층~지상 3층에 조성된다.
한양은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일원에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를 선보인다. 분양 당시 1순위 마감을 기록한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 단지의 지하 2층~지상 3층에 위치한다.
권강수 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되자 침체됐던 상가시장에 훈풍이 불면서 투자자들이 상가시장에 눈길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상업시설은 교통, 유동인구, 배후수요, 상권 등 입지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어서 우수한 입지를 갖춘 알짜 상가로 투자자들의 목돈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경애, 김학래 바람 폭로 "팬티 뒤집어 입고 향수 냄새 다르다"
- "EVA 성과급으론 안된다"…삼성전자 '술렁'[성과급의 경제학②]
- "이선균 협박한 女실장..강남의사와 마약파티"..결국 '철창행'
- 대전시의회 부의장, 고향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김민희, 뒤늦은 이혼 고백 "딸 홀로 키워…공황장애 앓아"
- 박지원 "한동훈, 尹부부 절대 안 변한다…미련 버리고 국민 뜻따라 결단하라"
- 故김수미, 아들 아닌 며느리 서효림에 집 증여…애틋한 고부관계 재조명
- 조권 "데뷔 초 박진영에게 세뇌당해 27살에 연애 시작"
- 한가인 "첫키스는 유재석"…♥연정훈 놀랄 영상 공개
- 오븐 열었더니 19세女직원 숨진 채 발견…월마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