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돈이란 무엇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부동산, 주식, 가상자산 등 각종 투자서가 쏟아져 나온다.
부를 추구하는 행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돈에 대한 잘못된 욕망은 맹목적 추종을 부른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
양육방식에 따라 좋은 사람이 될 수도, 나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말로 돈의 양면성을 이야기한 것이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쓰는지도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최근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부동산, 주식, 가상자산 등 각종 투자서가 쏟아져 나온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부자’가 되기를 열망하고 있다는 방증일 것이다.
부를 추구하는 행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돈에 대한 잘못된 욕망은 맹목적 추종을 부른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 돈이 인생에 덫이 되지 않기 위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균형적인 자신만의 프레임을 구축해야 한다.
한국은행에서 20년간 재직 중인 베테랑 뱅커로서 다양한 돈과 수많은 인생을 마주해 온 저자는 삶과 돈의 기울어진 저울 앞에 인생의 방향을 잃은 세대를 돕기 위해 균형적 조율법을 책 ‘돈이란 무엇인가’(21세기북스)에 담았다.
저자는 돈을 ‘어린아이’에 비유한다. 양육방식에 따라 좋은 사람이 될 수도, 나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말로 돈의 양면성을 이야기한 것이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쓰는지도 중요하다. 돈 때문에 삶이 흔들 때 가장 먼저 허황한 믿음을 내려놓고, 돈의 행동양식과 존재 양식에 자세히 들여다보아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질문 4개를 던진다.
첫 번째 돈의 기본 개념에 관한 질문, 두 번째는 돈의 속성에 관한 질문, 세 번째는 삶 속에서 돈이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마지막은 사람들의 생각을 지배하는 돈에 관한 질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까다로운 돈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연봉 7000만원' 전공의 수련수당…필수의료 유입 실효성 의문
- 축구 경기중 날아온 '돼지머리'…발로 찼다가 부러질 뻔(영상)
- 추성훈 "사람 안 믿는다"…왜?
- 나나, 상의 탈의 후 전신타투 제거…고통에 몸부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