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프닝 여행가는달 6월, 전국에서 풍악을 울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라 안팎으로 이동이 좀 더 자유로워지고 '여행가는 달'이 낀 6월 리오프닝 시즌, 전국에서 풍악이 울리고, 우리 전통의 손끝 재주가 국민에게 새삼스러운 감동을 선사한다.
전승자들이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개행사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국가무형문화재를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전하는 실연이고,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재미있고 흥미로울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 및 전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나라 안팎으로 이동이 좀 더 자유로워지고 ‘여행가는 달’이 낀 6월 리오프닝 시즌, 전국에서 풍악이 울리고, 우리 전통의 손끝 재주가 국민에게 새삼스러운 감동을 선사한다.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는 2022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전승활동 기획행사가 한국문화재재단의 진행으로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전승자들이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개행사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국가무형문화재를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전하는 실연이고,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재미있고 흥미로울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 및 전시다.
6월의 대표적인 〈공개행사〉는 ▷서울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매듭공방에서 진행되는 매듭장(보유자 정봉섭, 6.3~5) ▷경북 경주 전통명주전시관에서 펼쳐지는 명주짜기(6.24~26) ▷전북 임실 필봉굿길에서 진행되는 임실필봉농악(6.4) ▷부산 시립박물관에서 진행되는 불복장작법(6.4)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경기, 강원, 대구 등지에서 총 24건의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된다.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로는 ▷서울 ‘윤현상재 스페이스B 갤러리’에서 채상장(보유자 서신정, 전승교육사 김영관, 6.13~25) 연합 기획행사가 펼쳐지고 ▷제주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에서는 지난해 12월 국가무형문화재로 신규 지정된 제주큰굿(6.18)이 기획행사로 첫 선을 보인다. 또 ▷경남 ‘한국궁중꽃박물관’에서 궁중 잔치에서 쓰인 꽃장식인 궁중채화(보유자 황을순, 6.19~24) ▷강원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에서 강릉단오제(6.25)가 열리는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총 31건의 기획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6월에 열리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대부분 무료로 운영된다.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입 벌린채 그대로" 여고 급식서 잘린 개구리 사체 '발칵'
- “정우성·이정재, 1000억원 잭팟 없던 일로” 어쩌다 이런일이
- 손예진·조윤희 안목있네…우국원의 그림 23배 폭등, ‘3억’ 낙찰
- 박성광 '애로부부 불륜 개그맨' 불똥…"친한 사이 아니야, 억측 황당"
- ‘그대가 조국’ 포털 평점 9.92 상영작 1위…‘기생충’보다 높다
- 고영욱·정준영 이어…'성범죄자' 승리, 인스타 800만 계정 폭파됐다
- “초4딸 성추행 19층 노인, 풀려나더니 결국 마주쳤다” 아빠 분노
- 김건희 여사 운동화, 디올 143만원? ‘나들이 신발’ 관심 폭주
- “수십억원 이병헌에 쏟아붓더니” ‘만원’짜리 책방, 놀라운 일이?
- “아이유 노래 듣고 싶어서”...브로커 감독, 이 장면 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