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 안돼!..승리, 인스타서 퇴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매매 알선 및 해외 원정도박 등의 혐의로 징역형이 확정된 승리(이승현∙32)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지난 30일 폐쇄됐다.
폐쇄 직전까지 공식 인증 배지가 붙은 승리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팔로워가 814만명이었다.
이는 '유죄 판결을 받은 성범죄자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내부 규정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인스타그램은 전국 성범죄자 등록 리스트, 법정 문서, 기사 등 링크 주소를 첨부해 해당 계정을 신고하면 사실을 확인하고 계정을 비활성화시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내부 규정 따라 폐쇄
성매매 알선 및 해외 원정도박 등의 혐의로 징역형이 확정된 승리(이승현∙32)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지난 30일 폐쇄됐다. 현재 승리의 계정(@seungriseyo)은 접속이 되지 않는다. 폐쇄 직전까지 공식 인증 배지가 붙은 승리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팔로워가 814만명이었다.
이는 ‘유죄 판결을 받은 성범죄자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내부 규정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인스타그램은 전국 성범죄자 등록 리스트, 법정 문서, 기사 등 링크 주소를 첨부해 해당 계정을 신고하면 사실을 확인하고 계정을 비활성화시킨다. 승리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2016년 1월까지 해외 투자자에게 성매매를 알선하고, 본인도 2015년 9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성매수를 한 혐의를 받았다. 대법원은 지난 26일 승리에 1년 6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가수 정준영과 고영욱도 비슷한 이유로 계정이 삭제된 바 있다.
승리는 지난해 9월16일 만기 전역 예정이었으나 병역법에 따라 전역보류 처분을 받고 육군 병장 신분으로 국군교도소에 미결수로 수감 중이었다. 승리는 대법원의 이번 판결에 따라 국군교도소에서 민간 교도소로 이감된다. 남은 형기는 약 9개월이며, 내년 2월 출소할 예정이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손흥민도 제쳤다…뇌성마비 극복한 5살 꼬마팬 ‘5월의 골’ 수상
- ‘이재명 막공약’ 비판 오세훈, 지난해엔 ‘김포공항 이전’ 맞장구
- 국립 박물관이 들러리인가…시민 찬밥 만든 ‘외교만찬 악습’
- 루브르 ‘모나리자’에 크림 범벅…케이크 던진 30대 체포
- ‘5년 후 코로나’ 시나리오 세가지…홀로 안전한 세상은 없다
- LG전자 ‘휴대폰 철수’ 1년…돌아보니 ‘신의 한 수’였다
- 김동연 “김은혜 허위 재산신고, 당선무효 가능한 중대범죄”
- 윤호중 “일흔 넘어 새로 배우기엔…” 막말했다 사과
- ‘군백기’ 같은 공백 19개월째…‘블핑 완전체’ 언제 돌아오나
- ‘조용한 내조 한다’더니…대통령실 사진 ‘김건희 팬카페’ 올려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