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선거 D-1..후보 6인 '1호 공약'은?

송혜남 기자 2022. 5. 31. 06: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황 후보 1호 공약은 '같이 살자 주거안정, 금방 가자 대중교통'이다.

송 후보는 노동부지사 신설과 노동전담부서의 기능·인력·예산 확대 등을 핵심으로 한 '노동중심 지방자치 실현'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강 후보의 1호 공약은 군포 산본신도시의 재정비를 중심으로 한 '1기 신도시' 문제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아직 경기도지사 후보 중 뜻을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가 여전히 많다. 사진은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6인. 왼쪽부터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국민의힘 김은혜, 정의당 황순식, 기본소득당 서태성, 진보당 송영주, 무소속 강용석 후보. /사진=뉴스1
6·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아직 경기도지사 후보 중 뜻을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가 여전히 많다.

이번 경기지사 선거에 총 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국민의힘 김은혜 ▲정의당 황순식 ▲기본소득당 서태성 ▲진보당 송영주 ▲무소속 강용석이다. 후보들은 표심을 잡기 위해 각각 다양한 '1호 공약'을 내놨다.

김동연 후보의 1호 공약은 '집· 교통·일자리의 확실한 변화'이다. 집 문제에 대해 김 후보는 ▲장기보유 1주택자 종부세 폐지 ▲1기 신도시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신속 추진 ▲청년·신혼부부를 비롯한 무주택자를 위한 시세 50%의 반값주택 제공(임대·분양형) 등을 제시했다. 교통문제는 ▲GTX 플러스(A·B·C 연장, D·E·F 신설)를 비롯해 ▲광역버스 노선 확대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이 있다. 일자리 관련은 ▲스마트업 3만개와 30개 이상 유니콘 기업 육성 ▲반도체·미래차·바이오 산업 3대 글로벌 첨단산업 육성 등이다.

김은혜 후보의 1호 공약은 '서민 1가구 1주택 재산세 100% 면제'다. 전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인한 서민부담 경감이 목적이다. 공시가격 5억원 이하(평균 시세 9억원 이하) 1가구 1주택에 대한 재산세 100% 감면(재산세 세율에 따라 최대 42만원 감면 가능)을 골자로 한다. 소요예산은 추산 5068억원이다. 제도 시행으로 인한 재산세 감면분은 경기도의 순세계 잉여금과 행정안전부의 교부세, 정부의 공시가격 인하 정책으로 예상되는 취득세수의 증가분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황 후보 1호 공약은 '같이 살자 주거안정, 금방 가자 대중교통'이다. 구체적인 정책으로 ▲반의 반값 아파트 ▲1기 신도시 재건축 공공지원기관 설립 ▲대중교통 지원금 및 버스 완전공영제 등이다.

서 후보는 '월 10만원 전 도민 기본소득 지급'을 1호 공약으로 내놨다. '경기도 기본소득 조례 제정'을 통해 지급근거를 마련한 후 다음해부터 지급을 시작하고 매년 증액하겠다는 구상이다. 기본소득은 소득과 자산, 직업 유무와 무관하게 지급하고 소득수준에 따라 선별하는 현행 복지제도상 소득인정액으로 산정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송 후보는 노동부지사 신설과 노동전담부서의 기능·인력·예산 확대 등을 핵심으로 한 '노동중심 지방자치 실현'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비롯한 각종 노동 행정의 정책 결정에 노동자 참여도 보장할 계획이다.

강 후보의 1호 공약은 군포 산본신도시의 재정비를 중심으로 한 '1기 신도시' 문제이다. 경기지사의 행정 권한과 기부채납을 활용해 산본신도시를 선도적으로 재정비하고 이를 모범 삼아 평촌·중동·일산·분당 등 타 1기신도시가 동일한 도시계획 모델로 재정비될 수 있도록 각 자치단체장과 협조하겠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 27~28일 사전투표에 유권자 1149만7206명 중 219만942명이 참여해 19.06%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본 투표는 다음달 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도내 3265곳에서 실시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투표는 오후 6시30분부터 저녁 7시30분까지 별도 진행된다.

[머니S 주요뉴스]
불륜·폭행 개그맨 A씨=임성훈?… "90% 거짓말"
"올해 결혼생각"… 이대형♥김숙, 장난 아니었나?
살짝 나온 배?… '현빈♥' 손예진, 임신설 '화들짝'
"너무 앙상해"…'결별설' 지드래곤, 마음고생 심했나?
♥김지민 어쩌나… 이상민 "김준호, 나보다 빚 많아"
"인종차별"… 이서진에 가방 맡긴 할리우드 배우 누구?
"XXX"라며… '마녀는 살아있다' 촬영팀이 폭행을?
"도박 빚? 모두 변제"… '도박논란' 슈, 이혼설 부인
"눈 깜빡일 시간에 한번 더"… 조세호 '♥연애' 상대는?
"예쁜 언니 동생으로 유명"… 한지민, 데뷔 사연 보니?

송혜남 기자 mikesong@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