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폭 넓히는 보험사 오너 3세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4일 대전 KAIST에서 열린 '미래보험 KDK 인공지능(AI)센터' 개소식.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의 장남인 신중하 교보생명 그룹디지털전환(DT)지원담당 겸 디플래닉스 디지털전략총괄은 "디지털 혁신기술로 생명보험과 커머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교보생명과 KAIST가 만든 KDK센터는 교보(K)와 산하 디지털 연구법인인 디플래닉스(D), KAIST의 머리글자를 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란히 디지털 전략 총괄 맡아
현대해상 정경선, VC투자 두각
지난 24일 대전 KAIST에서 열린 ‘미래보험 KDK 인공지능(AI)센터’ 개소식.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의 장남인 신중하 교보생명 그룹디지털전환(DT)지원담당 겸 디플래닉스 디지털전략총괄은 “디지털 혁신기술로 생명보험과 커머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교보생명 오너가 3세인 신 총괄의 첫 외부 공개 일정이라는 점에서 보험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1981년생인 신 총괄은 미국 뉴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투자은행(IB)인 크레디트스위스 서울지점에서 2년여간 근무했다. 2015년 교보생명 관계사인 KCA손해사정에 입사했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마친 뒤엔 교보정보통신과 교보정보통신 자회사인 디플래닉스 등에서 일했다. 이달 초 교보생명에 입사해 디지털전환지원담당(차장)을 맡아 ‘본격적 경영수업을 시작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보험업계에서 ‘3세 경영’이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3세 경영의 화두는 보험업의 성장성이 둔화된 가운데 디지털과 벤처 투자 등 미래 먹거리를 찾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교보생명과 KAIST가 만든 KDK센터는 교보(K)와 산하 디지털 연구법인인 디플래닉스(D), KAIST의 머리글자를 땄다. AI, 빅데이터, 딥러닝 등 혁신기술 선두주자인 전문 교수진과 힘을 합쳐 AI를 보험업에 접목한다는 구상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차남인 김동원 씨(37)는 2015년 한화생명 디지털팀장을 시작으로 2020년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부사장)에 올랐다. AI 도입과 건강관리 모바일 앱 개편 등을 비롯해 플랫폼 및 구독 서비스,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총괄하는 등 디지털 부문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의 장남인 정경선 실반그룹 대표(36)도 부친의 지원 아래 벤처 투자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정 대표가 설립한 싱가포르 기반 사모펀드(PEF) 운용사 실반그룹은 최근 현지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에 총 1억4050만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를 했다. 정 대표는 2012년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비영리법인 루트임팩트를 설립했고, 2014년에는 소셜임팩트 전문 투자사 HGI를 세우기도 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재석·유희열, 원금 건질까…카카오엔터 '20조 만들기' 제동 [차준호의 썬데이IB]
- '1050억 없던 일로 하자'…이정재·정우성 회사에 무슨 일이
- "돈이 된다"…백화점들, '버려진 청바지'도 다시 보는 이유
- 남편이 남긴 재산 70억…딸의 상속세를 엄마가 내줘도 될까? [정인국의 상속대전]
- '결혼하고 보니 남편이 성범죄자였다'…혼인 취소 될까 [법알못]
- 한지민보다 더 예쁘다는 친언니…"인기 많았다"
- 임성훈, 양육비 미지급 논란에…"'애로부부' 90%가 거짓말"
- '한영♥' 박군 "신혼여행 아직 못 가, 실미도 괜찮을 것 같다" ('밝히는가')
- '뷔 열애설' 제니, 명품 C사 입고 바닥에 털썩…진정한 힙스터 일상[TEN★]
- 송강호, 칸 트로피 안고 금의환향 "韓 영화 팬들에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