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열사병도 중대재해"..고용부, 폭염 대비 대책 추진

김주현 기자 2022. 5. 29.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여름철 폭염에 따른 근로자 열사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30일부터 오는 9월초까지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대책'을 추진한다.

김철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정책관은 "열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폭염특보 등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근로자에게 폭염정보 제공하면서 3대 기본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찜통 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지난해 7월26일 서울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건설 노동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고용노동부가 여름철 폭염에 따른 근로자 열사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30일부터 오는 9월초까지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대책'을 추진한다.

고용부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6년동안 여름철 폭염에 따른 온열질환 산재는 총 182명 발생했고 이 가운데 29명(15.9%)이 사망했다.

특히 햇빛에 직접 노출된 상태로 작업을 많이 하는 건설업에서 온열질환자가 87명(47.8%) 발생해 절반 수준에 달했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20명을 차지했다.

온열질환은 6월부터 시작해 7~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사업주와 근로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최근 10년의 폭염일수가 과거보다 높은 수준이며 올여름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40~50%라고 전망했다.

고용부는 더위가 시작되는 6월부터 민간재해예방기관·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폭염특보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물·그늘·휴식' 등 열사병 예방 3대 수칙을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열사병 예방 이행 가이드 주요 내용은 △시원하고 깨끗한 물 제공과 규칙적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조치 △작업장소와 가까운 곳에 햇볕을 차단하고 시원한 바람이 통할 수 있는 휴식공간 제공 △폭염특보 발령 시 시간당 10∼15분씩 규칙적인 휴식시간 배치 △근무시간 조정으로 무더위 시간대 옥외작업 최소화 등이다.

또 근로자가 폭염에 따른 건강상의 이유로 작업의 중지를 요청할 경우 즉시 조치해야 하고 폭염특보가 발효되면 실내작업장의 경우에는 냉방·환기 등으로 실내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사업장 상황에 따라 필요 시 업무량 조정이나 휴식 등 추가대책도 수립해야 한다.

고용부는 6월초에는 사업장 스스로 자율점검을 통해 온열질환 예방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하도록 하고 6월부터 9월 초까지 '온열질환 예방 집중 지도·점검 기간'으로 정할 계획이다.

이 기간에는 고용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실시하는 각종 점검으로 열사병 예방을 위한 사업주의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확인한다. 또 폭염에 취약한 건설현장을 지도하는 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과 안전보건관리전문기관을 통해 열사병 예방지도도 강화한다.

김철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정책관은 "열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폭염특보 등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근로자에게 폭염정보 제공하면서 3대 기본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폭염에 의한 열사병은 중대산업재해에 해당되므로 사업주는 미리 각 사업장의 준비상황을 점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대재해법에서는 동일한 유해요인으로 급성중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했을 때도 중대산업재해라고 본다. 직업성 질병에는 '고열작업 또는 폭염에 노출되는 장소에서 하는 작업으로 발생한 심부체온상승을 동반하는 열사병'이 포함된다.

[관련기사]☞ '몸값 1조' 네이마르와 친구들, 에버랜드 떴다…"바이킹 뒷자리 스릴"김승현 母, 몰래 남편 공장 찾아갔다 '충격'…한밤 중 응급실행도레이디제인, 전 남친 쌈디가 사준 명품백 "10만원에 내놓겠다"'콩고 왕자' 조나단, 맥도날드 광고 촬영 전날 눈물 보인 까닭은?언젠간 '칸의 여신'?… 아이유 "나 나온 장면 찾다가 영화 제대로 못봤다"
김주현 기자 nar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