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불 산림청장 브리핑(5.29, 09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산림청장 남성현입니다.
지금부터 경북 울진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어젯밤에 산림청 경상북도, 울진군, 그다음에 소방, 군 부대 기타 유관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을 해서 어젯밤에 민가를 중심으로 해서 산불 진화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이게 제대로만 된다면 오늘 중으로는 울진 산불은 다 진화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월 29일 09시 울진 산불 청장님 브리핑
안녕하십니까? 산림청장 남성현입니다. 지금부터 경북 울진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산불 현황입니다. 산불은 어제 5월 28일 토요일 오후 12시 6분경에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에서 발화가 됐습니다. 발화 원인은 공사장에서 용접을 하다가 불씨가 튀어서 산으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어제 발생한 후에 저희가 헬리콥터를 활용해서 어제 진화를 했습니다마는 야간 산불로 번지게 되었습니다.
어젯밤에 산림청 경상북도, 울진군, 그다음에 소방, 군 부대 기타 유관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을 해서 어젯밤에 민가를 중심으로 해서 산불 진화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그 결과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재산피해가 있었는데 어제 4개 마을에 44명이 대피를 했고요. 지금은 현재 열 분만 남고 다 집으로 돌아가셨습니다. 그리고 재산피해는 사찰, 자동차 정비소, 건물 등 9동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진화 현황입니다. 오늘 9시 현재 진화율은 80%입니다. 오전 5시 5분에 일출과 동시에 산림청 헬기를 비롯해서 유관기관 헬기 총 40대를 동원을 해서 지금 현재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바람이 오전에는 불지 않기 때문에 오전에 총력을 기울여서 헬기 진화를 한다면 오늘 중으로는 주불을 진화하고 아마 오후까지는 불이 거의 꺼질 확률이 있습니다.
다만 오후 들면 바람이 크게 붑니다. 지금 기상청 예보에 의하면 약 10m 바람이 불게 되고 또 돌풍도 예상되기 때문에 그다음에 현장에 지금 암석지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헬기에서 불을 끄더라도 지상에서 마무리 작업을 해야 되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유관기관이 총력을 경주해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앞으로 울진 지역에 산불이 더 이상 크게 번지지 않도록 저희 산림청을 중심으로 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지도를 보고 잠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가 행곡리입니다. 여기 도로변에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용접을 하다가 불이 발생을 했습니다. 그런데 서풍이 불어서 여기까지 불고, 그다음에 이 남쪽까지 갔는데 어제 이 위에 노란선에는 불이 다 꺼졌습니다. 지금 현재는 이 빨간선에 있는 데만 불이 있습니다. 그래서 헬기 40대가 지금 진화를 하고 있는데요. 지상진화대들은 군 부대까지 동원해서 구역을 18구역으로 나눠서 책임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게 제대로만 된다면 오늘 중으로는 울진 산불은 다 진화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