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상승세의 또 다른 원동력은 바로 수비 "센터라인의 힘이다" [SC 초점]

김용 2022. 5. 29. 09: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센터라인의 힘."

KIA 타이거즈가 5월 대반전 드라마를 쓰고 있다.

하지만 한 달여가 지난 5월28일 기준 KIA는 27승21패 승률 5할6푼3리의 팀으로 변신했다.

4월 내야에서 속출하는 수비 실책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KIA인데 5월에는 완전히 다른 팀이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 SSG 랜더스의 경기가 27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렸다. KIA 박찬호. 광주=박재만 기자 pjm@sportschosun.com/2022.05.27/

[광주=스포츠조선 김 용 기자] "센터라인의 힘."

KIA 타이거즈가 5월 대반전 드라마를 쓰고 있다. 김종국 신임 감독과 함께 새 시즌을 맞이한 KIA. 150억원이라는 거액을 들여 FA 나성범을 영입하기는 했지만, KIA를 상위권 후보로 꼽는 전문가는 많지 않았다. 여기에 두 외국인 투수의 부상이 겹쳤다. 실제, 4월은 악몽같았다.

4월 한 달 스케줄을 마친 KIA의 성적은 10승14패 7위였다. 하지만 한 달여가 지난 5월28일 기준 KIA는 27승21패 승률 5할6푼3리의 팀으로 변신했다. 28일 SSG 랜더스전 승리 포함, 최근 10경기 8승2패의 엄청난 상승세다. 김 감독도 이를 예상하지 못했다. 김 감독은 "사실 5월 목표는 5할 승률을 맞추는 것이었는데"라고 말하며 선수들이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내줬음을 인정했다.

KIA가 잘나가는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외국인 선발들의 공백을 완벽히 메워준 토종 투수들의 활약, 그리고 소크라테스 류지혁 이창진 황대인 등이 중심이 되 타선의 상승세를 이끈 점 등이 원동력으로 평가 받는다.

또 하나는 안정된 수비다. 수비가 약한 팀은 절대 강팀 반열에 올라갈 수 없다는 게 야구의 정설. 4월 내야에서 속출하는 수비 실책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KIA인데 5월에는 완전히 다른 팀이 됐다.

김 감독은 "박찬호가 공-수에서 안정된 활약을 해주는 게 크다"고 말했다. 주전 유격수 박찬호는 4월과 5월 타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폭발력이 달라졌다. 5월 4안타 경기를 2번이나 했고, 멀티히트 경기도 6개나 된다. 류지혁과 함께 테이블세터로 완벽하게 자리를 잡았다. 공격이 잘되니 수비에서도 덩달아 신이난 모습.

김 감독은 "2루수 김선빈은 원래 기본적으로 수비를 해주는 선수다. 두 사람이 안정적으로 큰 실수 없이 경기를 해주는 게 고무적이다. 여기에 중견수 소크라테스까지도 좋은 수비를 해준다. 센터 라인이 안정적으로 가동되니, 팀 수비가 전체적으로 잘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소크라테스는 6회 이재원의 우중간 2루타성 타구를 걷어내는 엄청난 수비력을 보여줬다. 7-3 리드 상황서 이게 안타가 돼 1루주자가 들어와 7-4로 쫓겼다면 경기 흐름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할 수 없었다.

광주=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 당신은 모르는 그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상현, ♥메이비+삼남매와 얼마나 행복하면..이런데서 티 나네
“신혼 때 많이 해둬” 이효리, 19禁 조언에 '배다해♥' 이장원 찐당황
김숙♥이대형 “결혼 날짜 9월 13일”..사회 전현무·축가 장윤정·주례 허재 '초호화' (당나귀)
'홍콩 부촌 거주설' 강수정 “월세가 1억원인데도 있다” 해명
“김지민만 결정하면 된다..♥김준호, 이미 결혼 의사 밝혀”
김승현父母 충격 실상에 '경악'…제작진 앞 폭력에 욕설까지 “너 인간도 아니야”
'신혼' 배다해, ♥이장원과 먹는 저녁 메뉴 보니..그릇부터 정갈 "채소 폭탄"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