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 "안전관리 스마트하게"..포스코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서주연 기자 2022. 5. 27. 09:5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가 ‘재해 없는 안전한 사업장’ 실현을 위해 한 걸음씩 스마트한 진화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코는 제철소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과 작업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포스코가 개발한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작업별 위험정보, 개소별 작업자 현황, 관계사 투입 현황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관련 인원은 누구나 각 작업 개시 전부터 안전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입니다.

기존에도 포스코는 제철소 내 작업 및 작업자 정보를 관리하고 관련 부서 및 담당자에게 제공해왔지만 작업관리자가 직접 수기로 작성했기 때문에 실시간 통합관리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특히 각 작업개소에 투입되는 작업자들이 공정별 작업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포스코는 이러한 현장 작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반영해 제철소 환경에 최적화된 통합 작업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에 들어간 결과 지난해 11월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전 사업장에 적용중입니다.

'全작업현황 실시간 정보제공' '작업자 이력관리' '적정 작업자 투입'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 의 주요 기능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첫째, 용역 작업을 포함한 제철소 내 모든 작업 및 작업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작업별 위험정보와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의 안전교육 이수여부, 작업이력 등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작업자는 당일 예정된 작업과 관련된 유사 재해사례를 확인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해 해당 작업의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정보는 전용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해 편의성도 더했습니다.

둘째, 작업관리자는 시스템을 통해 작업자의 안전교육 이수 여부, 작업 수행 이력 등의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여 최적의 안전작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작업계획 수립 시 작업자의 과거 이력정보를 알 수 없었으나, 이제는‘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이 온라인으로 사전 등록된 작업자의 작업이력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교육 미이수자, 초도 작업자, 고연령자 등은 시스템에서 별도 표시되어 미적격자의 작업 투입을 제한하고 취약 작업자의 고위험 작업 배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째, 계획된 작업자와 실제 투입되는 작업자를 현장에서 최종 확인할 수 있어 임의의 작업자 변경에 따른 마지막 안전 리스크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작업 수행전 안전미팅에서 작업자가 출입증을 스마트폰에 태깅하면 계획된 작업자와 실제 작업자의 일치 여부가 확인됩니다. 만약 작업 수행전 해당 작업을 위해 결정되었던 작업자 대신 임의의 작업자가 긴급히 투입되면 사전 작업미숙지로 인한 각종 안전 리스크 요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계획된 작업자와 실제 작업자가 다를 경우 작업관리자는 해당 작업자의 작업 수행 능력을 확인하여 적정 작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조치가 가능합니다.

작업현장에서 실제 시스템 활용도 높아


‘작업현황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5월 현재기준 관계사를 포함해 약 만 천여 명 이상의 제철소 내 근무자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철소내 작업을 수행하면서 시스템을 사용하는 포스코 및 관계사 직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포스코는 전했습니다.

포스코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청취하고 있으며, 관계사 직원을 포함한 모든 직원이 활용하는 실질적 안전관리툴(Tool)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