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계약방식도 변화' 한국마사회, 전자문서 계약서비스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언택트 시대를 맞아 계약업무도 전자문서 서비스다.
한국마사회가 지난 26일 전자문서 산업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계약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마사회는 기존의 수기로 진행하던 계약업무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계약' 방식으로 전환한다.
한국마사회 담당자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정으로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이 명확해졌다. 전자문서 계약 서비스 도입으로 공정한 계약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는 연간 6만 건 이상의 전자문서 기록물을 생산한다. 2020년도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평가에서는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획득하며 기록물 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마사회는 기존의 수기로 진행하던 계약업무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계약’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생계 업무로 바쁜 소상공인들에게 언택트 기반의 임대차 계약을 지원한다. 즉 4000여 명의 단시간 근로자에게 합리적이고 투명한 전자 근로계약 체결을 지원하게 되는 것.
또한 IT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법적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협력업체 종사자들을 위한 공정한 계약 기준도 제시한다.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 표준 계약’의 권고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도급, 중개, 퍼블리싱 사업자에게는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디지털콘텐츠 표준 계약’을 제공한다.
한국마사회의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서비스는 글로싸인에서 제공한다. 이곳은 전자계약 서비스를 공급하는 디지털 전자계약 전문기업이다. 전 세계 140개국 20만 유저, 1만여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글로싸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무결성 검증 및 부인방지 기능도 제공하게 된다. 한국마사회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들이 사용할 수 있는 표준계약 등 계약 관련 양식을 글로싸인의 서비스를 통해 무상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담당자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정으로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이 명확해졌다. 전자문서 계약 서비스 도입으로 공정한 계약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kenny@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맹승지, 가슴 관리한다더니 볼륨감 무슨 일…비키니 입고 자신감 넘치네[★SNS]
- '스토브리그' 이얼, 식도암 투병 1년만 별세. 향년 58세
- 육중완 "15kg 감량 유지 중..먹어도 살 안 쪄"(파워타임)
- SY아카데미를 통해 거듭난 미스코리아 최서은, 연기와 미술을 꼭 잡고 싶어요!
- '이공삼칠' 감독 "전소민은 굴러들어온 복덩이, 본인이 찾아와"
- 송혜교, 반려견과 행복한 일상..예쁨 한가득[★SNS]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