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말 할 수 있다' SK 통합우승의 숨은 원동력..'막걸리 루틴+살포작전'

최만식 2022. 5. 26.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막걸리 지성드리고, 묘약 살포작업도 하고.'

프로농구 2021∼2022시즌에서 창단 후 처음으로 통합 챔피언의 금자탑을 이룬 서울 SK.'준비된 초보감독' 전희철의 지도력과 선수단의 열정이 어우러진 합작품이다.

SK 관계자는 "원정 응원 갔다가 음주했다고 오해받을까봐 쉬쉬 했지만 챔피언에 올랐으니 이제는 말 할 수 있다"면서 "논슬립제 살포 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건 아니지만 우승을 위해 뭐라도 하고 싶은 프런트의 심정으로 이해해달라"며 활짝 웃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최만식 기자] '막걸리 지성드리고, 묘약 살포작업도 하고….'

프로농구 2021∼2022시즌에서 창단 후 처음으로 통합 챔피언의 금자탑을 이룬 서울 SK.'준비된 초보감독' 전희철의 지도력과 선수단의 열정이 어우러진 합작품이다.

각종 시상식에서 상도 휩쓸었고, 아직도 가는 곳마다 축하인사를 받는 등 산뜻한 챔피언 휴식기를 보내고 있다. 이처럼 프로스포츠의 챔피언 등극 스토리에는 감독, 선수 등 겉으로 드러난 주역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선수단을 지원해 온 구단 프런트들의 숨은 정성도 빼놓을 수 없다. 선수단의 노고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닐지 모르지만 간절하게 쏟아부었던 그들만의 정성이 숨어 있다.

대표적인 숨은 사례로 SK 특유의 속공 플레이를 살렸던 '살포작전'이 있다. 이재호 운영팀장은 홈경기가 열릴 때마다 3시간 전부터 농약 살포기같은 배낭식 분무기를 메야 했다. 농부가 애지중지 작물을 돌보듯 코트 구석구석을 훑으며 살포작업을 했다. 얼핏보면 코로나19 소독약을 뿌리는 것 같지만 그가 뿌린 것은 '논슬립 코팅제'였다.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실내 스포츠 경기용으로 개발된 특수 액체물질이라고 한다. 이걸 뿌리고 닦아내면 뽀득뽀득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SK의 홈인 잠실학생체육관은 농구경기 외에 외부 행사가 많아서 코트 바닥에 먼지가 자주 쌓여 일반 대걸레질로는 역부족이다. 과거에는 원시적 방법으로 콜라와 물을 반반 섞어 닦아보기도 했지만 신통치 않았다. '연구'를 거듭한 끝에 해외에서 판매되는 이 약품을 찾아냈다. 수입 제품이라 수천만원의 예산이 들고, 매경기 땀을 뻘뻘 흘려야 하지만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라면 마다하지 않았다. SK가 챔피언에 등극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속공팀으로 승승장구한 사실을 보면 '살포작전'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런가 하면 SK 프런트는 먹고 마시는 것 하나에도 정성을 담았다. 이른바 '막걸리 루틴'이다. 지난 3월 31일 고양 오리온 원정경기에서 승리하며 천신만고 끝에 정규리그 우승을 확정지었을 때다. 이 팀장과 김혜진 마케팅팀장 등 프런트들은 이날 경기 전 고양체육관에 2시간 전, 너무 일찍 도착한 뒤 저녁식사를 해결할 겸 대화역 인근을 배회하다가 전통식당을 찾았다. 메뉴는 파전, 뭘 마실까 고민하다가 지성을 드릴 때 막걸리가 빠지지 않으니 승리를 염원하기 위해 막걸리를 시켰다. 공교롭게도 그날 우승을 확정했다.

이후 4월 24일 오리온과의 4강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다시 고양을 방문했다. 김 팀장 일행은 그때와 똑같이 일찍 도착해 같은 식당에서 같은 메뉴로 '막걸리 루틴'을 했다. '약발'이 통했을까. SK가 패배 위기를 딛고 5점차 신승을 거두면서 3연승으로 챔프전에 조기 진출했다.

SK 관계자는 "원정 응원 갔다가 음주했다고 오해받을까봐 쉬쉬 했지만 챔피언에 올랐으니 이제는 말 할 수 있다"면서 "논슬립제 살포 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건 아니지만 우승을 위해 뭐라도 하고 싶은 프런트의 심정으로 이해해달라"며 활짝 웃었다.
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

▶ 당신은 모르는 그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상현, ♥메이비+삼남매와 얼마나 행복하면..이런데서 티 나네
김숙♥이대형 “결혼 날짜 9월 13일”..사회 전현무·축가 장윤정·주례 허재 '초호화' (당나귀)
이효리 “♥이상순과 싸워서 가출, 시험관까지는 NO”…예고 등장만으로 화제
이경진 “촬영 중 감독이 치마 확 들춰..‘나 처녀예요’라고 외쳤다”
김승현父母 충격 실상에 '경악'…제작진 앞 폭력에 욕설까지 “너 인간도 아니야”
'우블' 한지민 언니, 실제 다운증후군 배우 정은혜…캐리커처 작가로 활동, 영화도 개봉준비中
'신혼' 배다해, ♥이장원과 먹는 저녁 메뉴 보니..그릇부터 정갈 "채소 폭탄"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