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의장에 김승겸 내정..9년 만에 육사 출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5일 신임 합동참모의장에 김승겸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을 내정했다.
정부는 이날 합참의장과 육·해·공군 참모총장, 연합사 부사령관 등 대장급 7명에 대한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제37대 정승조 의장(2011∼2013년·육사 32기) 이후 9년 만에 발탁된 육군사관학교 출신 합참의장이다.
국방부 내에서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을 합참의장에 내정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한·미 군사 동맹 강화 기조를 반영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육군참모총장에 박정환
해군 이종호·공군 정상화
정부가 25일 신임 합동참모의장에 김승겸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을 내정했다. 군 수뇌부를 구성하는 대장급 7명의 장성이 모두 교체됐다.
정부는 이날 합참의장과 육·해·공군 참모총장, 연합사 부사령관 등 대장급 7명에 대한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제37대 정승조 의장(2011∼2013년·육사 32기) 이후 9년 만에 발탁된 육군사관학교 출신 합참의장이다. 육사 42기로 제28보병사단장, 연합사 작전참모차장, 3군단장, 육군참모차장 등을 거쳤다. 국방부 내에서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을 합참의장에 내정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한·미 군사 동맹 강화 기조를 반영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군 관계자는 “김 내정자는 연합 및 합동작전 분야 전문가로, 탁월한 작전지휘역량과 위기관리능력을 갖췄다”고 평했다.
육군참모총장에는 박정환 육군 합참차장(육사 44기), 해군참모총장엔 이종호 합참 군사지원본부장(해사 42기), 공군참모총장엔 정상화 합참 전략기획본부장(공사 36기)이 각각 임명됐다.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은 안병석 육군참모차장(육사 45기), 육군 지상작전사령관은 전동진 합참 작전본부장(육사 45기), 육군 제2작전사령관은 신희현 제3군단장(학군 27기)이 맡는다.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합참의장을 제외한 6명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무회의 후 정식 임명한다.
군 내에선 이번 인사를 두고 육사와 합참 출신을 선호하는 기조가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에선 3군사관학교나 학군 출신이 중용됐지만 이번에 임명 또는 내정된 육군대장 5명 가운데 4명이 육사 출신이다. 합참에서 근무 중인 중장 3명이 각각 육·해·공군총장에 발탁된 것에 대해선 합참 근무 경험을 중시했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인사는 합참의장과 각군 참모총장의 임기 2년을 보장하도록 하는 군 인사법 18조와 19조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재병 대표 "대기업 포기하고 676일 세계일주…잘 죽는 법 배웠죠"
- "사드도 겨우 버텼는데…" 또 날벼락 떨어진 면세업계
- 일본 마지막 자부심마저…"2050년 판매 반토막" 경고
- "하늘에서 음식이 내려와요"…5000원 냈더니 벌어진 일
- "서울역까지 50분이면 도착"…남양주 아파트값 날았다
- 탕웨이, '♥김태용과 이혼설' 보란 듯 결혼 반지...칸 홀린 파격 노출[TEN스타필드]
- 이효리 "시험관까지 하고 싶지 않아"
- 김지민, ♥김준호와 사귄 이유 있었네…"망하면 헤어질 것" ('돌싱포맨')
- 추앙 신드롬 '나의 해방일지', 시청률 3배 뛰어올랐다
- 핑크 스웨츠 "韓 인기? K팝 가수들이 얘기해줘…페스티벌 에너지 기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