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5선 김진표 선출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5선 김진표 의원이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자로 선출됐습니다.
민주당은 오늘(24일) 화상 의원총회를 열고 김 의원을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경선은 5선 이상민·조정식 의원과 4선 우상호 의원이 출마해 4파전으로 진행됐습니다.
김 의원은 총 166표 가운데 절반을 넘는 89표를 얻어 57표를 얻은 우 의원을 앞지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의원은 경제 관료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냈고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인수위 격이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습니다.
특정 계파색이 강하기보다는 중도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물입니다.
통상 국회의장은 원내 1당이 내는 것이 관례입니다.
민주당은 박병석 현 의장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29일 이전 국회 본회의를 열고 의장 선출을 마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후반기 원 구성 문제까지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여야의 대립으로 원 구성 협상에도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 후반기 국회 출범 전 의장단을 선출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분위기입니다.
역대 국회에서 후반기 의장단이 기한에 맞춰 출범한 것은 지난 19대 국회의 정의화 의장이 유일합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민주당,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5선 김진표 선출
- 박지현 “염치없지만 딱 한 번만 더 기회를 달라”
- [단독] 식중독균 쥐치포 이마트·쓱닷컴서 팔렸었네…“환불조치”
- 천연두 백신 ‘원숭이두창 효능’ 임상착수…“결과는 시간걸려”
- [단독] 국산 mRNA 백신개발 지원사업, 첫 대상으로 ‘아이진·에스티팜’
- 삼성물산 부동산개발협회 가입…시공보다 개발?
- 농심, ‘식중독 우려’ 지프 땅콩버터 회수…늑장 대응 논란
- 숨 가쁘게 오른 물가 더 오른다고?…기대인플레 약 10년 만에 최고
- 태광 이호진, 대주주 적격성 ‘불충족’…그래도 입김은 여전할 듯
- “손해없이 서비스해 드립니다”…폐업한 상조회사 고객 대상 불법 영업 ‘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