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자동차 시장 장악하려는 중국의 '야욕'
[편집자주]세계 자동차시장을 제패하려는 중국의 야욕이 거침없다. 그들은 주특기인 저가 물량공세를 앞세워 빠르게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몇 해 전 글로벌 자동차완성차기업 볼보를 인수한 중국 길리는 최근 르노코리아자동차 지분을 사들이며 2대 주주에 올라 한국시장도 먹잇감에 포함 시켰다.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존재감을 각인시키고 있는 현대자동차·기아도 중국 앞에서 만큼은 작아진다. '메이드 인 차이나' 하면 떠오르는 저품질 문제가 꼬리표처럼 따라 다니지만 중국의 야욕 앞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하다. 한국 자동차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을 겨냥한 중국 자동차기업들의 공습은 현재진행형이다.
①전세계 자동차 시장 장악하려는 중국의 '야욕'
②중국 총궐기에 현대차·기아 추격자 신세
③중국 주요 완성차업체 살펴보니
'메이드 인 차이나'는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우리가 입는 옷과 신발부터 먹는 음식까지 이제 중국을 거치지 않고서는 세상에 빛을 보지 못할 만큼 모든 영역에 걸쳐 영향력이 막강해졌다. 중국의 영향력은 무조건 싸게 많이 만들어 파는 전략으로 시장을 잠식하는 데 있다. 품질은 그다음 문제다. 어디에서든 '메이드 인 차이나'가 판치는 상황 속에 세계 자동차시장 역시 중국이 집어삼킬 기세다.
━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간한 '2021 해외 주요 자동차시장 판매 및 정착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15.2%에서 지난해 18.2%로 상승했다. 중국 브랜드는 유럽의 전기차(EV) 보조금 활용을 통한 수출과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에 대한 저가 차 수출 확대로 판매량이 늘면서 점유율도 끌어 올렸다.
KAMA는 최근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자동차협회(ACEA)와 정례협의회를 열고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KAMA는 "세계 가공 리튬 생산의 58%, 니켈 생산의 35%를 차지하는 등 중국이 전기차 핵심 원자재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다"며 "한국은 희토류, 소재부품 등 원자재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 전기차 부품 또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대표적인 업체가 길리다. 최근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업체 길리그룹 산하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가 지분 34.02%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길리를 르노코리아 2대 주주로 맞은 것이다.
길리의 르노코리아차 지분 인수는 명목상 신차 공동개발이지만 속내는 한국시장에서 생산하는 '메이드 인 차이나' 차량을 팔기 위한 출발점이라서 우려하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길리가 과거에도 이 같은 전략을 사용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길리는 2010년 볼보자동차 지분 100%를 인수하고 현재도 보유하고 있다. 2018년에는 다임러 지분 9.69%를 인수하면서 한때 최대 주주 지위에도 올랐었다. 올해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폴스타도 길리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 폴스타는 볼보와 길리가 합작해 만든 전기차 브랜드다.
이밖에 쌍용자동차는 자사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중국 업체 BYD와 손잡았다. 쌍용차는 BYD와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개발 계약 및 배터리 팩 자체 생산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 것이라고 했지만 중국의 행보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짙다.
업계 관계자는 "저품질·저가 물량공세에 기술력 탈취 등은 중국과 늘 밀접한 관련이 있던 얘기"라며 "지분 인수 등을 통한 협력이라도 상대가 중국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 중국 총궐기에 현대차·기아 추격자 신세
☞ 중국 주요 완성차업체 살펴보니
[머니S 주요뉴스]
☞ 열애설 솔솔♥… 제니, BTS 뷔와 제주도서 포착?
☞ '범죄도시2' 찍고 사망한 배우… 관객도 몰랐다
☞ "연예인 아냐?"… 박태환, 미모의 여사친 누구길래
☞ 송지효 속옷 색도 안다?… 김종국, 비밀커플♥ 맞네
☞ '168㎏→107kg' 김수영 여친, 판빙빙 닮은꼴?
☞ "이부진과 친해?"… '장동건♥' 고소영, 황금인맥 '헉'
☞ 막말+불륜+가정폭력… 개그맨 A씨 누구?
☞ "내일 만져봐요"… 유정, 레깅스로 뽐낸 치명美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 총궐기에 현대차·기아 추격자 신세 - 머니S
- 중국 주요 완성차업체 살펴보니 - 머니S
- 열애설 솔솔♥… 제니, BTS 뷔와 제주도서 포착? - 머니S
- 대장암 투병 끝 사망한 배우, '범죄도시2'가 유작됐다? - 머니S
- "저 정도까지 한다고?… 박태환, 미모의 여사친과 데이트♥ - 머니S
- 송지효 '속옷' 색도 안다고?… 김종국, 비밀커플♥ 맞네 - 머니S
- '168㎏→107kg' 김수영 여자친구, 판빙빙 닮은꼴 '대박'? - 머니S
- "재벌 인맥 클라쓰"… '장동건♥' 고소영, 이부진 사장과 OO을? - 머니S
- 막말+불륜+가정 폭력까지, 개그맨 A씨 누구? - 머니S
- "내일 만져봐요"… 브브걸 유정, 레깅스로 뽐낸 치명美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