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뽕슥뽕'하면서 '갸루피스' 해볼까나..5월 트위터 핫 밈

이대호 2022. 5. 23. 18: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인 트위터가 5월 가장 공유가 활발했던 '밈(Meme, 유행하는 신조어와 사진 등의 통칭)'을 소개했다.

트위터에선 케이팝 아티스트의 갸루피스 사진과 크리에이터들의 팬아트가 활발히 공유되며 240만 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습니다.

트위터리안들은 이 같은 밈을 넣어가며 월요병 극복을 위한 팁을 공유하거나, 서로를 응원하는 등 활발히 소통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슥뽕슥뽕 갈무리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사회관계망서비스인 트위터가 5월 가장 공유가 활발했던 ‘밈(Meme, 유행하는 신조어와 사진 등의 통칭)’을 소개했다.

새 콘텐츠 찾아 ‘슥뽕슥뽕’

트위터에 따르면 ‘슥뽕슥뽕’은 새 콘텐츠를 찾으려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당길 때 나는 효과음을 표현한 신조어다. 트위터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대화에 슥뽕슥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게 트위터 설명이다. 최근 트위터의 신기능 ‘서클(Circle)’ 베타 테스트 소식을 접한 사람들이 ‘슥뽕슥뽕’을 이용한 새로운 밈을 공유했다. 집계기간 동안 슥뽕슥뽕은 200만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습니다.

대세 포즈가 된 ‘갸루피스’

최근 트위터에선 Z세대 사이에서 브이를 거꾸로 해서 앞으로 내미는 포즈인 ‘갸루피스’가 유행 중이다. 갸루피스는 ‘갸루(Girl의 일본식 발음)’와 브이를 뜻하는 ‘피스’의 합성어로 여러 케이팝 아티스트가 갸루피스 인증 사진과 영상을 올리며 유행하게 됐다. 트위터에선 케이팝 아티스트의 갸루피스 사진과 크리에이터들의 팬아트가 활발히 공유되며 240만 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갸루피스에 이어 이른바 ‘기루기피스(기러기 날개 모양의 포즈, 2042년 버전 갸루피스)’가 새롭게 등장하며 트위터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다.

트위터 샵빱뚜비뚜바두비두비 갈무리
◇재즈는 ‘샵빱뚜비뚜바두비두비’?

스트리머 겸 웹툰작가 ‘침착맨(이말년)’과 ‘주펄(주호민)’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된 밈이다. 각종 패러디를 양산하며 트위터를 점령했다. 주펄이 “샵빱뚜비뚜바두비두비”라고 흥얼거리는 20초 남짓의 짧은 영상은 Z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트위터에서 사람들은 침착맨과 주펄의 대화 양식만 빌려 다양하게 변형시킨 밈을 활발히 공유했고, 그 결과 샵빱뚜비뚜바두비두비는 380만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 국내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월요일 너무 싫어…‘X쓰레기요일’

직장인이라면 월요병 애환을 담은 밈도 유행 중이다. 욕설에 가까운 격한 표현이 포함됐다. ‘X쓰레기요일’로 칭하고 있다. 트위터리안들은 이 같은 밈을 넣어가며 월요병 극복을 위한 팁을 공유하거나, 서로를 응원하는 등 활발히 소통 중이다. 트위터에서는 매주 일요일 또는 월요일마다 ‘X쓰레기요일’이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고 있다.

이대호 (ldhd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