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이은해 전남편 밝힌 보험 살인 피해자 물색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D수첩'이 보험 살인을 심층 취재한다.
5월 24일 방송되는 MBC 'PD수첩'(기획 한학수, 연출 양정헌)은 사망 보험금을 노리고 벌어지는 '보험 살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본다.
피해 여성은 남자친구의 실적을 올려주기 위해 가입한 보험에 사망 보험금이 약 5억 원이나 된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PD수첩'은 최근 10년간 발생한 보험 살인에 대해 면밀히 분석한 결과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수인 기자]
'PD수첩'이 보험 살인을 심층 취재한다.
5월 24일 방송되는 MBC 'PD수첩'(기획 한학수, 연출 양정헌)은 사망 보험금을 노리고 벌어지는 ‘보험 살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본다.
# 바다에 잠긴 보험금 5억. 부산 '동백항 차량 추락 사고'
지난 5월 3일 오후, 부산 동백항 앞 정차돼있던 한 소형차가 급작스러운 출발로 인해 바닷속으로 가라앉았다. 차 안에 탑승한 인원은 40대 여성과 그녀의 오빠 김 모 씨. 동생은 그 자리서 숨졌다. 가라앉은 차량에서 혼자 탈출한 김 모 씨는 ‘여동생의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라 말했다. 하지만 여러 정황은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CCTV 속 김 모 씨의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돼 있었다. 또한 사망한 동생에겐 사망 시 5억 원가량의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다. 보험금 수익자는 ‘김 모 씨’. 심지어 이전엔 그의 아버지가 차량 추락 사고로 사망했다. 모든 현장엔 항상 김 모 씨가 있었고, 그가 신고자였다. 김 모 씨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모두 운전 미숙이 원인이라 설명했다. 여러 번의 추락 사고와 수억 원의 보험금. 과연 운전 미숙으로 인한 우연한 사고라 말할 수 있을까? MBC 'PD수첩'에서는 부산 ‘동백항 차량 추락 사고’의 진실을 추적한다.
# 여자친구를 위한 50일 이벤트가 살인? 화순 ’10대 살인 미수 사건’ 지난해 10월 9일, 전라남도 화순에서 50일 기념일 이벤트로 가장해 여자친구를 살해하려 한 살인 미수 사건이 발생했다. 피의자는 만 19세의 박 모 씨를 포함한 총 3명. 고교 동창생이었던 그들이 살인을 저지르려 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당시 피해 여성에게는 상해 사망시 약 5억 원이 지급되는 보험이 가입되어 있었고, 이 5억 원의 수익자는 보험설계사이자 피해 여성의 남자친구인 박 모 씨였다.
피의자 3명은 보험금을 노리고 랜덤채팅 어플을 통해 피해자를 물색했다. 그중 박 모 씨는 일부러 피해 여성과 교제를 했고, 자신의 직업이 보험설계사인 만큼 실적이 필요하다며 보험 가입을 권유했다. 피해 여성은 남자친구의 실적을 올려주기 위해 가입한 보험에 사망 보험금이 약 5억 원이나 된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PD수첩'은 만남부터 살인까지, 모든 것이 계획되어 있었던 그들의 범죄에 대해 파헤친다.
'PD수첩'은 최근 10년간 발생한 보험 살인에 대해 면밀히 분석한 결과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피해자를 물색해 가까운 관계로 만든 다음 살인을 저지르는 이른바 ‘포식형 범죄’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 범행에 성공한 범인들은 또다시 보험 범죄를 저지른다. 바로 화순 ‘10대 살인 미수 사건’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 보험 살인의 범인. 그들은 ‘포식자’였다.
최근 이목이 집중된 ‘가평 계곡 살인사건’의 피고인 이은해 또한 ‘포식형 범죄’의 전형적인 예시다. 남편 故윤상엽 씨를 물에 빠트려 죽인 혐의로 조사받고 있는 이은해가 이전에도 피해자를 물색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은해가 故윤상엽 씨와 혼인신고 하기 전, 또 다른 남성과 결혼했단 정보를 입수했다. 'PD수첩' 제작진은 어렵게 설득한 끝에 당시 이은해와 결혼했다는 당사자를 만날 수 있었다. 당사자가 설명하는 이은해의 치밀한 피해자 물색 방법을 'PD수첩'에서 단독 보도한다.
‘가평 계곡 살인사건’, 화순 ‘10대 살인 미수 사건’과 같은 보험 강력 범죄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무분별한 보험 가입을 거르지 않는 점을 문제라 지적한다. 보험사는 가입 전, 피보험자의 재정 상태 및 건강을 고려해 보험 가입 여부를 심사하는 ‘언더라이팅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영업 논리에 밀려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이에 제도적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험 범죄를 예방할 방법을 모색한다.
'PD수첩' 은 24일 오후 10시 30분 방송된다. (사진=MBC 'PD수첩')
뉴스엔 박수인 abc15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유리, 집 얼마나 넓길래…정원에 가득한 식물 “이쁘네”
- 함소원 “견디기 힘든 시간 아이 잃었다” 유산 고백 오열(진격의할매)
- ‘부부의 세계’ 한소희 집, 반전세 보증금 5억 5천+월세 130만원(구해줘 홈즈)
- 고두심 “딱 두 번 잤는데 남매 낳아” 70금 매운맛 토크 ‘고두심이좋아서’
- 이찬원 “행사비 몸값 처음보다 125배 올라, 장윤정 덕분”(당나귀 귀)
- 장윤정 “행사 관객, 술 취해 내 치마 밑 동영상 촬영” 충격 일화(당나귀 귀)
- 차은우 “학창시절 여친에 차여, 찾아가 울면서 다시 보자고”(런닝맨)[어제TV]
- “결혼 전제로” 김우빈♥한지민, 동침 프러포즈 ‘달달’ (우리들의 블루스)[결정적장면]
- “딸이 3번 결혼 민망하다고” 이정은, 엄정화 아픔 알았다 (우리들의 블루스)
- 이천수 “과거 세차 일하는 엄마 보고 모른척, 내 행동 창피” 후회(살림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