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예술 축제로 들썩들썩..20~29일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이한나 입력 2022. 5. 20. 17: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결합된 예술 기획전시에
아티스트와 직접 만날 기회 열려
김초엽·김겨울의 토크콘서트
김설진의 라이브 퍼포먼스도
김제형·라쿠나 등 버스킹 공연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작가 10인과 최윤정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이사장 [사진 제공 =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가 20일부터 29일까지 종합 문화예술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이사장 최윤정)이 예술 창작과 제작 지원사업인 초대형 예술작품 전시에 더해서 음악, 토크, 퍼포먼스, 피크닉 등 관람객이 예술과 함께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색다른 볼거리를 마련한 자리다.

특히 올해는 '보는 예술'을 넘어 작품 속으로 직접 들어가 참여하는 체험형 예술을 선보여 더욱 새로와졌다. 메타버스, 인공지능, 센서 인터랙티브, 맵핑, 증강현실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초대형 작품들이 줄잇는다. 현재와 미래의 교차지점에서 새로운 감각을 깨우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올해 주제도 'CROSSING(크로싱)'으로 정했다.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페스티벌_whiteout [사진 제공 =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올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가는 김준서·보라리, 도로시엠윤, 박성준, 스튜디오 수박·티슈오피스·표표, 스튜디오 아텍, 장지연, IVAAIU CITY, korinsky/seo, oOps.50656, Psients x Jeffrey Kim (가나다순)이며, 메타버스, 인공지능, 센서 인터랙티브, 맵핑, 증강현실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초대형 작품들은 관람객에게 예술을 뛰어넘는 특별하고 아름다운 감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또 융합예술 창작 활성화를 위해 서울문화재단이 '언폴드엑스- 기묘한 공간(unfold x- odd space)'을 선보인다.

또 작가와 함께 선정작을 알아보는 '아티스트 데이'와 작업 과정을 들어보는 '아티스트의 연구실', 작가가 작품을 소개하는 '아티스트 투어'도 마련됐다.

파나소닉코리아가 협력한 홀로그램 체험 작품 'GONG : CIRCULAR' 을 통해 원형 스크린 안 실재하지 않은 공간을 통해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인기 SF소설 작가인 김초엽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겨울 작가는 올해 페스티벌 주제를 가지고 'PAL TALK'에 참여한다.

2022 파라다이스아트랩 페스티벌_unfold X - 기묘한 공간 [사진 제공 =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주말 야외 잔디밭에서는 김제형, 라쿠나, 위아더아잇, 제이유나, 프롬, 헤온, CHS, The Good Days Boys 등 뮤지션들이 싱그러운 봄밤을 수놓는다. 또 드라마 '빈센조'와 '스위트홈' 등에 출연해 대중적 인지도를 올린 현대 무용가 김설진이 예술적 장르를 뛰어넘는 아트 퍼포먼스를 펼친다.

싱어송라이터 이이언의 정규 2집 'Fragile'을 파나소닉 턴테이블로 감상하는 LP 부스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발매된 '그러지 마'(feat. RM)는 78개 국가와 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현장에서 감상은 물론이고 주말에는 LP구매가 가능하다. 선착순으로 이이언이 직접 싸인한 CD도 살 수 있다. 축제 현장 곳곳을 방문하는 스탬프투어와 브랜드 부스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해 선물도 챙길 수 있다.

하루 10대 한정으로 운영하는 '컬처파크 카크닉'은 차에서 즐기는 피크닉 형태로 예술과 자연을 함께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올해 페스티벌은 관람객 편의를 위해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선정작 'Perfect Family 휴먼랜탈', 'oOps.50656 라이브 퍼포먼스'를 비롯한 아티스트 데이, 키즈 프로그램, 카크닉 등은 사전예약으로 참가할 수 있다. 행사 관련 상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은 아트랩 사업과 함께 인천문화재단, 한국메세나협회와 네트워크 협력을 통한 '원데이 아트 투어' 사업을 진행하는 등 예술 문화 지원 사업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한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