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공익제보자' 직위해제한 한수원, 경찰에 수사의뢰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의 공익제보자인 노조 간부를 징계한 데 이어 이번엔 경찰에 개인 정보 유출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한수원은 최근 울산 울주경찰서에 강창호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새울1발전소 노조 지부위원장을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의 공소장을 외부에 유출한 혐의로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의 공익제보자인 노조 간부를 징계한 데 이어 이번엔 경찰에 개인 정보 유출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최근 법원은 한수원의 징계 조처가 부당하다고 선고했으나, 한수원은 이에 불복해 항소했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한수원은 최근 울산 울주경찰서에 강창호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새울1발전소 노조 지부위원장을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의 공소장을 외부에 유출한 혐의로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강 지부장은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의 부패행위 신고자(공익제보자)로 인정받은 인물이다.
한수원에서 경찰에 제출한 진정서를 보면, 당시 강 지부장이 외부로 유출한 공소장에는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으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의 개인 정보가 담겨있었다.
그런데 강 지부장이 이를 한수원 직원들에게 전자메일로 송부해 피고들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으니 수사가 필요하다는 게 한수원의 주장이다. 경찰은 강 지부장을 입건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수원은 여기에 강창호 지부장에 대한 직위 해제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에 불복해 지난 13일 항소장도 제출했다. 강 지부장은 2020년 소셜미디어(SNS)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정재훈 한수원 사장을 비방했다가 직위해제 조치를 당한 바 있다.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에서였다.
강 지부장은 직위해제가 부당하다며 지난해 1월 행정소송을 냈고, 이달 초 법원은 강 지부장의 손을 들어줬다. 1심 재판부는 “(강 지부장의) 의견 표명이 직위해제의 근거 규정인 ‘회사의 명예를 크게 손상시킨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직위해제가 사회 통념상 합리성이 없을 정도로 장기간 이뤄져 부당하다”고 했다.
강창호 지부장은 “직위 해제 취소 소송의 또 다른 원고인 중앙노조에 공소장 내용을 공유했을 뿐”이라며 “이걸 빌미 삼아 경찰에 수사까지 요청한 것은 정재훈 사장에 반기를 든 직원에 대한 탄압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결정의 배경엔 정 사장이 있다.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으로 기소된 정 사장에 대한 해임 조치가 서둘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현재 재판 및 수사 중인 사항으로 별도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