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운반선 가격 7년만에 최고..조선업계에 효자 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전세계적 액화천연가스(LNG) 수급 부족에 LNG 가격이 치솟으면서 LNG운반선 가격도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으로 부상 중인 LNG운반선이 장기적 성장 발판이 될지 주목된다.
이에 따라 LNG운반선 가격도 7년 만에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발주한 LNG운반선 75척 중 65척이 국내 업체가 수주했을 정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NG선 75척 중 65척 국내 수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전세계적 액화천연가스(LNG) 수급 부족에 LNG 가격이 치솟으면서 LNG운반선 가격도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으로 부상 중인 LNG운반선이 장기적 성장 발판이 될지 주목된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 원자재 가격 정보에 따르면 LNG가격(16일 기준)은 t당 694.525달러로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t당 309달러(80%)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LNG운반선 가격도 7년 만에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7만4000㎥급 LNG운반선 신조선가는 지난 4월말 기준 2억2400만달러로 2015년 3월(2억750만달러) 이후 최고치다.
LNG운반선 발주 자체도 늘고 있다. 지난 1~4월 14만m³ 이상 대형 LNG선은 총 408만CGT(표준환산t수) 누적 발주돼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0%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대형 LNG운반선은 국내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이다.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발주한 LNG운반선 75척 중 65척이 국내 업체가 수주했을 정도다.
실제 국내 조선사들은 최근 잇따라 1조원대 대형 실적을 내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17~18일 총 1조4500억원 규모로 총 LNG운반선 총 5척을 수주했다. 올해 누계 수주 실적 총 19척 중 10척이 LNG운반선이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1조1682억원 규모로 각각 LNG운반선 2척씩 수주했다. 한국조선해양 수주의 경우 척당 선가가 2억2700만 달러로 추정돼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선가로 계약이 이뤄졌다. 이처럼 선가가 고공행진하는 가운데 수주도 늘어나면서 원자재 가격 인상과 인력 부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의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LNG운반선 발주 증가에 도크가 차면서 선가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유럽이 LNG 수입을 늘린다면 5년 이상을 내다본 발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주소현 기자
address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文의 고민정, 尹의 한동훈 15분 설전…190만뷰 ‘이례적 흥행’
- “너무 부끄럽다” 김새론, 2일 만에 음주운전 자필 사과문
- 손예진, 결혼 후 그림 같은 일상…“지인들과 모닥불 둘러 앉아 담소 ”
- ‘마약 투약’ 로버트 할리 “세계 0.1% 희귀암으로 온몸 부어”
- 맡아놨다며 주차 자리에 서 있는 사람들…"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이근,한국으로 돌아온다… "재활 치료 위해 귀국 예정"
- 아파트서 맹견 2마리가 7세 아이·엄마 공격…헬기로 병원 이송
- [영상] 흉기 강도 “돈 내놔”…과일칼 들고 맞선 편의점 女직원
- 안경 5만원인데 휴지는 7만원...황교익 “김건희, 서민 코스프레”
- “만지는 거 빼고 다했다” 에스파 성희롱 글 경복고 학생의 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