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장애학생 교육 활성화와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
[경향신문]
넷마블이 게임 기업으로서 지닌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장애인 사회참여와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넷마블은 2008년부터 장애학생의 교육 활성화 및 여가 문화 다양화를 위해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 지적 장애인을 위한 사립특수학교인 성베드로학교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설립한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총 35개를 개관했다. PC·모바일·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다. 장애 학생들과 비장애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고 정보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장애인권 교육용 동화책 어깨동무문고도 2014년부터 발간하고 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해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에 배포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더욱 많은 대상과 접하기 위해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판매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교육 및 복지기관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 전개해 온 넷마블은 2018년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하며 더욱 고도화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9년에는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더욱 확대 진행하기 위해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했다.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을 지원하고자 열악한 여건으로 훈련에 집중하기 힘들었던 선수들에게 안정적인 고용 환경 및 국내외 대회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후 2019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조정 종목 단일팀으로서 가장 많은 총 13개(금10·은2·동1) 메달을 획득하고 2019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하고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서는 총 15개 메달을 획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1년에는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총 12개 메달(금9·은2·동1)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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