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發 웹툰·웹소설 가격 인상..카카오도 20% 올린다

윤지혜 기자 입력 2022. 5. 19. 17: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웹툰에 이어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도 내달 1일부터 웹툰·웹소설을 볼 수 있는 캐시가격을 20% 인상한다.

19일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는 6월 1일 자정부터 안드로이드 앱에서 구글 인앱결제 시스템을 탑재하고 캐시가격을 20%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늘어나는 수수료 부담만큼 가격이 인상되는 셈이다.

앞서 구글은 △인앱결제(수수료 최대 30%) △인앱 3자결제(수수료 최대 26%)를 제외한 다른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앱은 6월부터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카카오웹툰

네이버웹툰에 이어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도 내달 1일부터 웹툰·웹소설을 볼 수 있는 캐시가격을 20% 인상한다.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에 따른 물가인상이 본격화되는 추세다.

19일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는 6월 1일 자정부터 안드로이드 앱에서 구글 인앱결제 시스템을 탑재하고 캐시가격을 20%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기존에 모바일 앱에서 1000원 캐시를 충전하려면 1000원만 내면 됐지만, 앞으로는 1200원을 내야 한다. 늘어나는 수수료 부담만큼 가격이 인상되는 셈이다.

앞서 구글은 △인앱결제(수수료 최대 30%) △인앱 3자결제(수수료 최대 26%)를 제외한 다른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앱은 6월부터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는 추가 수수료 부담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에 네이버웹툰도 오는 23일부터 웹툰·웹소설 구매시 필요한 쿠키 가격을 개당 100원에서 120원으로 올릴 예정이다.

다만 자동결제를 이용하거나 PC·모바일 웹에서 캐시 및 쿠키를 구매하면 기존과 같은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진=카카오웹툰

[관련기사]☞ 53억 집, 60억 건물까지…'재력' 뽐낸 슈퍼주니어 멤버 둘…누구?일라이 "이혼했어도 우린 가족"…지연수 "재혼하면 어쩌려고?"윤은혜·김종국 진짜였어? 영상 급 삭제한 '전 연인과의 추억' 뭐길래"서예지 때와 판박이"…김새론 쏙 빠지고 소속사도 '늦은 사과'강수정, 미술관 같은 홍콩 부촌집…사람 보다 큰 '대형 그림' 설치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