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록다운 뚫고 판매량 확대한 비야디..中 전기차 점유율 11개월째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 핵심 부품 공급사가 밀집된 상하이와 장쑤성 등 양쯔강 델타 지역에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상하이 소재 완성차 공장 및 부품 공급사들에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비야디의 시장점유율 확대에는 최근 상하이 록다운으로 다른 전기차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급감한 것과 함께 3월 선전 록다운(판매량이 감소했던)으로 기저 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핵심 부품 공급사가 밀집된 상하이와 장쑤성 등 양쯔강 델타 지역에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상하이 소재 완성차 공장 및 부품 공급사들에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이는 중국 전체 자동차 업계의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며 올해 4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28만 대로 3월 대비 38%나 감소했다.
이때 비야디(BYD)는 올해 4월 시장점유율 38%를 기록하며 전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비야디의 시장점유율 확대에는 최근 상하이 록다운으로 다른 전기차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급감한 것과 함께 3월 선전 록다운(판매량이 감소했던)으로 기저 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비야디의 시장점유율은 전년 대비 24.1%포인트, 전월 대비 14.7%포인트 개선되며 최근 11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주가도 오름세를 기록하며 19일 283위안 선에서 거래되던 비야디는 최근 3거래일간 6%가량 상승했다.
비야디의 전기차 판매량도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4월 비야디의 전기차 판매량은 10만 5000대로 전년 대비 321%, 전월 대비 1% 늘었다. 시장 평균(전월 대비 -38%)을 크게 뛰어넘은 비야디는 2개월 연속 월간 1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는 상하이 록다운의 영향으로 일부 전기차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급감한 것에 비해 비야디가 높은 부품 자급률을 보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비야디의 주요 생산 기지가 코로나19 영향이 심했던 도시와 인접하지 않았던 것도 영향을 미쳤다.
최근 양쯔강 델타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이 정점을 지나 완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 때문에 4월 중하순부터 상하이 소재 일부 공장들의 생산이 재개되며 5월 전기차 공급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4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지연된 인도(delivery) 물량과 공급·물류의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5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월 대비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베이징에서의 코로나19 확산세와 함께 여전히 많은 부품 공급사들의 생산 재개가 빠르게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개별 기업의 공급 개선 속도가 5월 전기차 판매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만지는거 빼고 다해'…에스파 성희롱글 경복고 학생 최후
- '음주운전' 김새론, 사고때 동승자 있었다…정체는?
- '이재명 사퇴해야…민주, '개딸'에 춤추는 유튜버' 양향자 작심 비판
- '교수님 부친상, 1만원씩 걷겠습니다'…단톡방 공지 '부글'
- '김건희 여사 '레이저 눈빛'…이준석이 밝힌 그날 비화는 [영상]
- '테라 체인' 부활하나…테라 2.0 투표, 찬성 88% 압도 중
- 어린이집서 피흘리는 아이 5시간 방치…구청 답변 '기막혀'
- 김동연 “김혜경 법카는 문제있어…김은혜 KT行 전관예우일지도”
- 맨발에 슬리퍼, 매일 개와 산책…자연인 文 전 대통령 일상
- '여기서 일하면 아이디어 샘솟겠네'…구글 새 사옥 보니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