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브리핑] 라이엇게임즈, 스테이트스페이스와 파트너십 강화

이창희 입력 2022. 5. 19. 13: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는 ‘스테이트스페이스(Statespace)’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스테이트스페이스는 1인칭, 3인칭 슈팅 게임용 훈련 및 코칭 플랫폼 ‘에임 랩(Aim Lab)’의 개발사다. 발로란트 북미, 유럽·중동·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챌린저스, 게임 체인저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등 다수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e스포츠 분야 파트너십을 확장한 바 있다.

양사 파트너십이 강화됨에 따라 ‘에임 랩’은 향후 발로란트 공식 훈련 및 코칭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에임 랩’은 라이엇게임즈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게임 내 물리 법칙 ▲맵 ▲무기 등을 통합해 ‘발로란트’ 이용자들에게 실제 게임과 유사한 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라이엇게임즈가 계약에 따라 발행된 신주인수권(워런트)를 행사할 경우 에임 랩과의 협력을 통해 발로란트, MOBA 플레이어를 위한 혁신적인 훈련, 코칭, 정찰 도구를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엇게임즈와 스테이트스페이스는 이미 여러 행사에서 합을 맞춘 바 있다. 지난해 개최된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북미 챌린저스를 통해 공개된 ‘에임 랩 컴바인(Aim Lab Combine)’은 양사의 첫 합작품으로 여섯 개의 맞춤형 시나리오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자신과 전설적인 프로 선수를 비교할 기회가 주어졌다.

◆메타버스 ‘젭’, 사용자 제작도구 ‘ZEP 스크립트’ 기능 도입

젭(대표 김원배)은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에 사용자가 직접 앱이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ZEP 스크립트’ 기능을 추가했다고 19일 밝혔다.

‘ZEP 스크립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젭에서 동작하는 앱을 누구나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캐릭터와 오브젝트를 비롯한 젭 내 대부분의 요소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게임은 물론 캘린더나 방명록 같은 생산성 앱까지 제작이 가능하다.

▲앱이 설치된 스페이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스크립트 앱 ▲맵에 타일이나 오브젝트를 추가,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스크립트 맵 ▲플레이어의 설정이나 좌표 지정, 이용자의 정보를 불러오는 기능을 담당하는 스크립트 플레이어 ▲미리 만들어 놓은 HTML을 위젯 형태로 맵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위젯 등이다.

스크립트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새로운 앱 개발 기능 추가를 비롯해 ZEP 스크립트로 만든 앱을 ZEP 내에서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젭은 이를 통해 메타버스 내에서 새로운 개체나 서비스를 창작하는 범용성을 확대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무엇이든 가능한 메타버스 공간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젭 김원배 대표는 “젭 생태계의 무한한 발전과 사용성, 활용도 확대를 위해 스크립트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며 “ZEP을 통해 메타버스 안에서 만나고 즐기는 활동을 넘어서서 이용자들의 새로운 창작을 지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레이댑, 내달 세계 최대 블록체인 행사 ‘컨센서스’ 참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은 오는 6월 9일부터 나흘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행사 ‘컨센서스 2022’에 참가한다고 19일 밝혔다.

플레이댑은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가상자산 자산운용사 갤럭시디지털,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 등과 함께 한국팀 프로젝트로는 유일하게 메인 존에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플레이댑은 프로젝트의 핵심가치인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주제로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미들웨어로서 플레이댑 SDK 솔루션과 개편된 플레이댑 NFT 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사업전략을 선보인다. 지난해 11월 뉴욕에서 열린 NFT 컨퍼런스 ‘NFT.NYC’ 참여 경험을 토대로 프로젝트의 글로벌 위상을 더욱 굳걷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플레이댑 정상원 사업총괄은 “디지털 전환과 더불어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가 부각되는 가운데 플레이댑은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기술 혁신을 거듭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는 블록체인과 가상가산 분야에서 플레이댑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수준의 압도적인 경쟁 우위에 있음을 증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카이테크놀러지, 스카이 플레이 토큰 뉴욕 타임스퀘어 광고

스카이테크놀러지(대표 장상옥)는 자체 암호화폐 ‘스카이 플레이 토큰(SKP)’을 글로벌 암호화페 거래소 멕스시(MEXC)에 상장하고 이를 기념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나스닥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쉬운 NFT 비즈니스 플랫폼’을 내세운 스카이 플레이(SKY Play)와 SKP의 광고가 게재된 나스닥 디스플레이는 뉴욕 타임스퀘어 중심부에 위치한 나스닥 타워의 7층 높이 대형 광고판으로 전세계에서 브랜드 노출 효과가 가장 뛰어난 장소로 손꼽힌다.

스카이테크놀러지는 싱가포르 법인 주재하에 스카이 플레이 오픈을 앞두고 MEXC에 이어 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게임을 시작으로 영화, 음악, 스포츠, 아트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로 확장을 병행해 여러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카이 플레이 플랫폼 내 기축 통화로 사용되는 SKP는 폴리곤(MATIC) 네트워크를 선택해 이더리움 레이어 2 블록체인으로서의 확장성과 더불어 저렴한 수수료, 빠른 전송 속도를 장점으로 갖고 있다.

장상옥 스카이테크놀러지 대표는 “글로벌 서비스를 앞둔 코인그리드와 같은 게임을 포함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함으로써 건강하면서도 새로운 자산의 가치를 전하고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자와 사용자들을 중재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NFT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버추어스, 베트남 소재 아트 프로덕션 글라스에그 인수

버추어스는 19일 베트남 호찌민시 소재의 아트 프로덕션 글라스에그디지털미디어의 인수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글라스에그디지털미디어는 400명의 직원을 둔 스튜디오다.

버추어스는 이미 호찌민시에 기반을 둔 Sparx를 소유하고 있다. 이번 인수 완료를 통해 베트남에서만 약 1000여명에 가까운 게임 전문 인력을 고용학 됐다. 오는 6월에는 신규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현지 직원을 1500명 수준으로 확대한다.

글라스에그는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마블 스파이더맨’,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 ‘니드 포 스피드 히트’, ‘데몬즈 소울’, ‘포르자: 호라이즌4’ 등의 게임 작업에 참여했다. 이번 인수로 글라스에그는 글라스에그 버추어스스튜디오로 사명도 변경한다.

[이창희 게임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