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 때문에 골다공증이 발생한다고?

칼럼니스트 김소형 입력 2022. 5. 19. 09: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소형의 힐링타임] 소리 없이 무너지는 뼈, 30대부터 관리해야
야외에서의 가벼운 운동은 뼈 건강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베이비뉴스

이제는 많이 익숙해진 질환이지만 아직도 골다공증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눈으로 확연하게 보이는 질환이 아니며 갑작스럽게 발생한다기보다는 서서히 뼈가 약해지는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기에 더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사실 골다공증이 있다고 해도 당장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일상생활에 장애를 겪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방치하고 관리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골절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 몸을 단단하게 받치고 있어야 할 뼈가 약해지면 일상생활에서 겪는 사소한 일들도 큰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도 영양 결핍이나 운동 부족 등으로 골다공증을 겪을 수 있으며 노년층과 같이 근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골절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골절은 주로 척추, 고관절, 손목 등에서 발생하기 쉬운데 골다공증으로 한 번 골절이 발생하면 다시 골절이 일어나기도 쉬우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욱이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진 상황에서의 골절은 회복도 더디고 어려우므로 더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체로 골다공증이 나타나는 비율을 살펴보면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더욱이 여성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가 있으므로 미리 뼈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30세쯤이 되면 보통 골량이 최대치에 이르며 이때를 기점으로 서서히 골밀도가 낮아집니다. 즉 서서히 뼈가 약해지다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는 폐경기가 되면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여기에 가족력이 있거나 극심한 운동 부족, 장기간의 음주나 흡연, 과도한 다이어트 등의 조건이 더해지면 골다공증 위험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뼈 건강이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만큼 폐경기를 전후로 해서 여성호르몬 분비와 조절에 영향을 주는 이소플라본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콩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콩을 가공한 두부, 발효한 청국장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에는 칼슘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역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을 하루 1000㎎ 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는 50세 이상인 경우에는 하루 1200㎎의 칼슘 섭취가 권장됩니다. 칼슘은 흡수율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C, 비타민 D를 함께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비타민 D의 경우 야외에서의 가벼운 운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외에서의 가벼운 운동은 뼈 건강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적당히 햇볕을 쬐면 우리 몸에서는 비타민 D가 합성이 되며, 운동은 뼈를 자극해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해가 떠 있을 때의 가벼운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에 꼭 필요합니다. 낮 시간대의 운동이 힘들다면 달걀 노른자, 말린 표고버섯, 등 푸른 생선 등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산음료, 설탕, 소금, 담배, 술, 커피 등은 될 수 있으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커피 섭취량이 해마다 늘고 있는데 이것이 골다공증 위험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