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국방, 정상회담 앞두고 통화.. "美전략자산 전개 논의"(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한국 방문을 이틀 앞둔 18일(한국시간) 전화통화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통화는 로이드 장관이 이 장관 취임을 축하하고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한 역내 안보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스틴 "한미연합 방위태세와 美 확장억지로 한국 방어"

(워싱턴·서울=뉴스1) 김현 특파원,허고운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한국 방문을 이틀 앞둔 18일(한국시간) 전화통화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통화는 로이드 장관이 이 장관 취임을 축하하고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한 역내 안보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두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공감하고 "긴밀한 한미공조가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특히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최근 핵실험 준비는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국제평화와 안전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고 규탄했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한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공약을 재확인했고, 두 장관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적 행동에 직면해 상시전투태세(fight tonight) 준비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이달 12일까지 총 16차례(실패 1차례 포함)에 걸쳐 각종 미사일 발사와 방사포 사격 등의 무력도발을 감행했으며, 현재는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 일정이 시작되는 오는 20일에 즈음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가 시험발사를 시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한미 양측은 이외에도 연합 실기동훈련(FTX) 등 동맹 현안과 북한의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특히 이 장관은 연합방위태세 강화 차원에서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오스틴 장관도 한미연합 방위태세와 미국의 확장 억지(핵우산)를 통해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을 강조했다고 미 국방부는 전했다.
오스틴 장관은 또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 장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장관은 "한미동맹 강화는 우리 대외정책의 기조"라며 "한미일 안보협력 및 우크라이나 관련 대응 등 한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오스틴 장관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겠다"고 화답했다.
미 국방부는 양 장관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환경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국제 규칙 기반 질서 유지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앞으로도 한미동맹 현안들을 포함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수시로 소통해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일본과의 3국 협력 강화와 역내에서 한미 정부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오스틴 장관은 또 이 장관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지속적인 지원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고 미 국방부는 전했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판빙빙·호날두·샤키라 이어 6번째"…차은우, 탈세 200억 '월드클래스'
- 박나래 차에서 '19금 행위'?…"입증 자료 없어, 연예계 복귀 걸림돌 아냐"
- 안선영 "전세금 빼 아이 대치동 돌리는 이유?…걸러진 사람 만날 기회"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옷 입으면 안 돼요"…항상 나체로 생활, 태국 '누드 리조트' 어디?
- "또 술이네"…박나래 활동 중단 후 '막걸리 학원' 다니자 시끌
- "만취한 아내, 속옷 바뀌어 불륜 확신"…개그맨 이승주 사설탐정 된 사연
- "유부남과 바람피운 장모, 상간녀 소송당해…위자료 대신 내주기 아깝다"
- 차은우 '200억 탈세' 그러면 유재석은?…"100억 벌어 세금만 41억 납부"
- "결혼 3개월 남편, 팁 주듯 아내 가슴에 돈 꽂아…예물 돌려받을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