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굳건, 북핵실험 준비 규탄"..한미 국방장관 유선협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정부 취임 후 한미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양국 국방장관이 한미 연합훈련 실기동훈련 등 양국 동맹 현안 문제를 협의했다.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18일 저녁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취임 직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두 장관은 한미 연합 실기동훈련 등 한미동맹 현안 및 북한의 위협에도 함께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엄중한 한반도 상황 속 한미 긴밀 공조 중요성 공감
실기동 훈련 등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방안 논의
李, 미 전략자산 전개 및 한미일 안보협력 등 언급
오스틴, "한반도에 대한 안보공약 철통같다"확인
윤석열 정부 취임 후 한미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양국 국방장관이 한미 연합훈련 실기동훈련 등 양국 동맹 현안 문제를 협의했다.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18일 저녁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취임 직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이번 전화통화는 이 장관의 취임에 대한 축하의 뜻을 전달하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을 비롯한 역내 안보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두 장관은 이번 통화에서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외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공감했다. 긴밀한 한미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두 장관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최근 핵실험 준비가 한반도 및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국제 평화와 안전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도발 행위임을 지적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두 장관은 한미 연합 실기동훈련 등 한미동맹 현안 및 북한의 위협에도 함께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이 장관은 이러한 취지에서 미 전략자산 전개 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오스틴 장관은 대한민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안보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번 통화에서 오스틴 장관은 이종섭 신임 장관의 취임을 축하했다. 또한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 장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이에 이 장관은 한미동맹 강화는 우리 대외정책의 기조임을 강조했다. 이어서 한미일 안보협력 및 우크라이나 관련 대응 등 한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오스틴 장관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측은 앞으로 한미동맹의 현안들을 포함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수시로 소통해나가기로 했다.
민병권 기자 newsroo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맨발에 슬리퍼, 매일 개와 산책…자연인 文 전 대통령 일상
- 김동연 “김혜경 법카는 문제있어…김은혜 KT行 전관예우일지도”
- '여기서 일하면 아이디어 샘솟겠네'…구글 새 사옥 보니 [영상]
- '어디가 더 권위적?' 尹·文 집무실 '비교 사진' 올린 이경
- 'SUV 끝판왕' 더 뉴 팰리세이드 출시…최대 445만원 올랐다
- [영상] 'UFO는 사실이다' 美국방부 '미확인 비행 400건'
- '맥주 사랑'으로 나라를 바꿔보자는 '황당한 정당'이 실제로 있었다고? [지브러리]
- '개구리 소년, 타살 아니다'…31년 만에 충격 주장 '파문'
- 한살 아들 온몸에 ‘문신’… 30만 팔로워 모아 좋다는 엄마
- 고혈압 약 드셨나요…그럼 이 주스 먹으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