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방한 사흘간 세부 일정은.."회담 앞뒷날 경제·안보 공동일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는 2박3일 동안 최소 하루 한 번의 일정을 함께 소화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오후 용산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행사는 2일차인 21일 토요일로, 이날 한미회담은 이른 오후부터 늦은 저녁까지 이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동기자회견서 한미 정상 질의응답.."경제안보 및 안보 행사 막판 조율"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유새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는 2박3일 동안 최소 하루 한 번의 일정을 함께 소화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오후 용산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행사는 2일차인 21일 토요일로, 이날 한미회담은 이른 오후부터 늦은 저녁까지 이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장은 "오전에 미국이 자체 내부 검토회의와 한국과의 마지막 조율을 거쳐서 내부 오찬회의를 거친 다음 바로 정상회담 일정에 착수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오후 1시30분쯤 용산 청사에 도착할 예정이다. 용산청사 방문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참배 및 헌화에 나선다.
김 차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용산 청사에 도착해 방명록에 서명한 이후 양국 대통령이 인사를 나누고 기념촬영을 할 것"이라며 "이후 바로 5층 집무실로 이동해 소인수정상회담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소인수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북한 문제와 대북정책, 동아시아 역내 협력 문제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양국 정상이 환담을 나누면서 자리를 정리한 후 집무실 옆 접견실로 이동해 확대정상회담을 갖는다"며 "경제안보협력 이슈와 인도·태평양 역내 협력 어젠다, 다양한 글로벌 협력 이슈에 대해 자유로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약 1시간30분 정도 회담을 거치면 한국 측과 미국 측이 각자 정상회담 결과를 문서로 정리하고 성명 발표 준비를 한다"며 "지금 예상 시간으로는 오후 3시45분, 회담이 길어지면 오후 4시 근처에 청사 지하 1층 강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공동기자회견에 대해서는 "한미 정상이 차례로 모두발언을 한 이후 자유롭게 내외신 기자들의 질의응답을 받겠다"며 "약 3시간의 한미회담이 종료되면 잠시 휴식을 갖고 저녁 7시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만찬 행사가 시작한다"고 했다.
김 차장은 "20일 오후 늦게 도착한 바이든과 양국 대통령이 어떤 일정을 가질 것인지, 일요일에 바이든 대통령이 떠나기 전에 늦은 오전 중 어떤 일정을 할 건지는 경호상 문제도 있고 막판 조율하고 있다"며 "하루는 경제안보 행사, 하루는 안보 행사로 차별화해서 양국 대통령이 함께 임하고 말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서부지법 난동 53명 얼굴 떴다"…백골단·유튜버 신상 박제 사이트 등장
- 송혜교 "대중목욕탕 간다…알몸 창피, 수건으로 얼굴 가리면 몰라봐"
- "불고기 껌 씹는 느낌", "전골도 맛없다"…공수처 회식한 식당 후기 혹평
- "헌재 앞 여학생, 경찰 연행 뒤 실종" 尹 지지층 '발칵'…알고보니 여장남자
- '선우은숙 친언니 강제추행' 유영재 징역 2년6월 법정구속
- 손예진, ♥현빈이 놀랄 미니스커트…출산 후에도 늘씬 각선미
- 김세레나 "애 둘 유부남에 속아 21세에 결혼…전 재산 주고 이혼"
- 김희정, 아찔한 비키니 자태…글래머 몸매 과시 [N샷]
- 잘못 배달된 짜장면 먹은 청년 "입 닦기 미안"…업주에 1만원 송금 '훈훈'
- 전한길 공무원 제자들 '부정선거' 반박하자 글 차단…"카페에 계엄령 내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