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지옥' 감독 "N번방 실체 참혹, 고통스러웠다"
[티브이데일리 김지현 기자] 넷플릭스 다큐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가 오늘(18일) 공개된다.
다큐는 ‘N번방’ 사건을 맞닥뜨리게 된 기자, PD, 경찰 등 24명의 인터뷰를 통해 범죄의 실체를 밝혀나가는 범죄 추적 과정을 그린다. N번방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고자 범죄를 추적했던 평범한 대학생 집단부터 기자, PD, 시사 프로그램 작가 등의 다양한 저널리스트 그리고 사이버 수사대 경찰까지. 범인 검거에 이르기까지 불굴의 의지로 그들을 쫓았던 24인의 인터뷰를 통해 치열했던 추적기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다음은 메가폰을 잡은 최진성 감독과의 일문일답이다.
Q.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어떤 작품인가?
A. 그간 넷플릭스에 소개된 ‘트루 크라임’ 다큐멘터리들은 연쇄 살인이나 사이코패스, 성범죄 등 오랜 역사를 가진 범죄에 대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는 인류 역사상 처음 시도된 새로운 유형의 ‘사이버 성범죄’를 기록하고 쫓는다.
Q. 기획하게 된 계기와 과정, 그 시작이 궁금하다.
A. 2020년 초 이전에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이상한 범죄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씩 들려왔다. 성 착취 영상, 텔레그램, 해킹, 암호화폐, 비대면 집단 범죄 등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범죄가 우리의 일상 뒤에서 참혹하게 벌어지고 있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사건을 처음 쫓은 시민들 ‘추적단 불꽃’을 만났고, 사건을 최초로 언론에 공론화한 기자들을 만났다. 이들을 만나면서 N번방 범죄가 그간 알았던 것보다 더 조직적이고, 더 끔찍하고, 더 참혹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작품으로 이야기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Q. N번방 사건 관련 뉴스와 기록, 칼럼 등 방대한 자료 중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조사를 하고, 정리를 하였는지.
A. 처음에는 N번방과 박사방의 실체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그 안에 들어간 적이 없었고, 이미 사건이 많이 진행된 상황이라 도대체 그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건지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었다. 기존의 언론에서 일부 밝혀진 내용도 진실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했다. ‘추적단 불꽃’과 저널리스트들로부터 이들이 사건을 추적하면서 모아온 N번방, 박사방의 자료들을 받을 수 있었다. 피해자들이 드러나는 부분은 다 지운 상태의 자료였고, 이 자료를 통해서 온라인 범죄 현장을 탐색할 수 있었고, 고통스러웠지만 꼭 필요한 과정이었다.
Q. 인터뷰 대상자 선정은 어떤 기준으로 하였고, 섭외 과정은 어떠했는지.
A. 누구를 작품의 주인공으로 할 것인가가 중요했다. 이 사건을 가장 먼저 추적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기자를 꿈꾸던 평범한 대학생들이었다는 게 흥미로웠다. ‘추적단 불꽃’이라는 이름으로 이들은 N번방에 들어갔고, 이를 취재해서 세상에 알렸다. 사건 자체만으로도 궁금했지만, 사건 추적의 발단이 평범한 시민이라는 게 의미 있었고, 이들을 주인공으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 작품은 영화 처럼 저널리스트들이 진실을 추적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을 통해 제가 만났던 저널리스트들은 경찰 이상으로 범죄자들을 잡고 싶어 했다. 이들은 N번방에 직접 들어갔고, 피해자들을 만났으며, 범죄자들과 인터뷰를 시도했다. 그들 마음속에는 ‘반드시 잡겠다’라는 생각뿐이었고, 결국 그걸 이뤘다. 한국의 사이버 수사대는 감히 세계 최고의 수사관들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범죄자들을 추적하는데 사력을 다한다.
Q. 모바일 채팅 화면을 통해서 사건의 전개를 보여주는 연출 방식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
A. N번방 사건이 테드 번디 류의 연쇄 살인 사건이나 제프리 엡스타인 류의 성범죄 사건과 같은 고전적 범죄 양식이 아닌, 네트워크상에서 최신 테크놀로지를 통해 벌어진 ‘뉴 타입 크라임’이라는 게 무척 중요했다. 더불어 시청자들에게도 이런 개념이 의미 있게 다가갈 수 있길 바랐다. 마치 영화 처럼 SNS와 온라인 UI를 통해 사건이 표현된다면 이 범죄의 특이성이 관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피해자들을 직접 인터뷰하는 것은 처음부터 배제되었다. 이들에 대한 또 다른 가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취재와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피해 사실들을 시청자들에게 영화적으로 잘 전달할 방법이 이러한 화면 구성이라고 생각했다.
Q. 가장 공들인 부분이 있다면?
A. 다큐멘터리를 극영화로 생각한다. 특별히 장르 구분을 하지 않는 게 연출 스타일이다. 그래서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이다. 작품의 중요한 의미들이 관객들에게 잘 전달되려면 장르적이어야 하고, 재밌어야 한다. 비주얼도 매력적이어야 한다. 처음 기획할 때부터 흥미진진한 범죄 추적극으로 만들고자 했다. 그래야 이 작품 속 범죄의 특이성이 잘 전달되고, 추적자들의 고뇌가 잘 전달될 수 있으며, 피해자들에 대한 공감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인터뷰를 할 때도 범죄 영화에 어울리는 세트와 조명을 준비했고, 편집과 음악은 범죄 영화의 플롯과 리듬으로 만들려고 했다. 또한 피해자가 겪은 범죄의 참혹함을 최대한 덜 직접적이고 윤리적으로 표현하고자 모노톤의 애니메이션을 활용했다.
Q. 작품을 촬영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A.어려웠던 점이라면 아무래도 실제 피해자가 많은 작품이라 이분들에게 피해가 가면 안 된다는 생각이 가장 컸다. 인터뷰이들도 같은 고민 속에서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사건의 실체를 잘 드러나게 하면서도, 피해자들에게 피해가 안 가는 연출이어야 했다. 성범죄 사건이지만 최대한 선정적이지 않고 윤리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Q. 작품 관람 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보는 게 좋을지. 관전 포인트가 있다면?
A. 한국 관객들이라면 N번방 사건에 대해 누구나 조금씩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을 보고 나면 우리가 알고 있던 사건의 실체라는 게 빙산의 일각이라고 느끼게 되실 거 같다. 사건의 참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끔찍했고, 범죄 방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교묘하고 치밀했다. 또한 이 사건의 추적자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치열했고 뜨거웠다. 피해자분들에게, 추적자분들에게, 그리고 시청자분들에게 이 작품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숨어도 ‘범죄자는 반드시 잡힌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은 범죄자들에게도 동일하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기도 하다. ‘당신들은 반드시 잡힌다.’
[티브이데일리 김지현 기자 news@tv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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