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3년 만의 '칸 영화제'..올해 '기생충' 영광 재현할까

채태병 기자 입력 2022. 5. 18.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칸 국제영화제'의 막이 올랐다.

올해 제75회 칸 국제영화제는 17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남부의 칸 팔레 드 페스티벌 일대에서 12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는 칸 국제영화제는 2019년 행사 이후 코로나19 유행 탓에 취소(2020년) 또는 약식(2021년)으로만 진행돼 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영화 '브로커'에 출연하는 배우 송강호, 이주영, 이지은, 강동원(왼쪽부터)의 모습. /사진=뉴스1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칸 국제영화제'의 막이 올랐다.

올해 제75회 칸 국제영화제는 17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남부의 칸 팔레 드 페스티벌 일대에서 12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는 칸 국제영화제는 2019년 행사 이후 코로나19 유행 탓에 취소(2020년) 또는 약식(2021년)으로만 진행돼 왔다.

무려 3년 만에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같은 정상 규모의 행사가 진행되는 셈이다. 이번 영화제에 우리나라 영화는 총 4편 참여한다.

먼저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처음으로 한국에서 만든 영화 '브로커',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 등 2편이 경쟁 부문에 진출해 '황금종려상' 수상에 도전한다.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영화 '브로커', '헤어질 결심'의 포스터. /사진=뉴스1

또 비경쟁 부문에 영화 '헌트'(미드나잇 스크리닝 섹션)와 '다음 소희'(국제비평가주간 폐막작)가 선정됐다.

각 영화에 출연하는 국내 배우 송강호, 강동원, 아이유(이지은), 이주영, 박해일, 이정재, 정우성 등도 칸에 입성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배우인 오광록과 김선영이 출연한 프랑스 영화 'All the People I'll Never Be'가 주목할 만한 시선 섹션에 초청, 오광록도 칸 국제영화제에 참석한다.

이밖에 문수진 감독이 연출한 애니메이션 '각질'이 단편 경쟁 부문에 진출했다. 한국 애니메이션이 칸 영화제에 초청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년 전 '황금종려상' 주인공은 영화 기생충…올해도 기대감↑
(칸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봉준호 감독이 25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C) AFP=뉴스1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9년 개최된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올해 영화제에서는 경쟁 부문에 작품이 2개나 진출에 성공, 3년 전 기생충의 영광을 재현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크다.

국내 영화 2편이 동시에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이름을 올린 것은 2017년 이후 처음이다. 당시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가 경쟁 부문에 올랐다.

또 영화 '브로커'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는 점도 올해 수상 기대감을 높이는 대목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2018년 제71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영화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거머쥔 바 있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 거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깐느 박' 박찬욱 감독 역시 칸 국제영화제와 좋은 기억이 많다.

박찬욱 감독은 2004년 제57회 칸 영화제에서 '올드보이'로 심사위원대상, 2009년 제62회 칸 영화제에서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관련기사]☞ 김지혜, 감탄 부른 비키니 몸매…♥박준형 "난 이런 여자가 좋아"'41㎏' 산다라박, 브라톱 파격 노출…반전 볼륨절친이 소개해준 남친, 알고보니 동거했던 사이?전재산 사기+공황장애…이수영, 13년만의 컴백에 '눈물''아저씨' 아역 김새론, 강남서 음주운전…"측정 거부"
채태병 기자 ct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