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라프텔과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사이언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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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라프텔과 이용자 가명정보를 결합한 데이터 사이언스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가명정보 결합은 가명정보결합 전문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협업해 진행됐으며 넥슨과 라프텔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계획이다.
넥슨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게임내 이용자 특성 분석이나 게임 기획 및 개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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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각기 보유한 이용자 정보를 가명처리 후 결합해 게임 이용자와 애니메이션 시청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가명정보 결합은 가명정보결합 전문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협업해 진행됐으며 넥슨과 라프텔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계획이다.
넥슨은 가명정보 처리, 결합, 반출 등 모든 진행 과정에서도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가명정보 처리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결합된 데이터의 재식별 위험성을 제거하고 기술 및 관리 보호조치 운영을 통한 이용자 가명정보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넥슨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게임내 이용자 특성 분석이나 게임 기획 및 개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방침이다.
배준영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본부장은 “이번 가명 데이터 결합은 국내 콘텐츠산업 최초의 시도로 자사에게도 새로운 도전 영역”이라며 ”넥슨은 앞으로 더욱 고도화된 데이터 사이언스를 기반으로 보다 나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넥슨은 지난해 현대카드와 함께 업계 최초로 게임사 전용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를 출시하는 등 데이터 사이언스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넥슨의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끄는 인텔리전스랩스는 약 10개의 조직과 500여명의 인원으로 구성됐다.
김정유 (thec9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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