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과 조국과 당신의 공통점[오늘을 생각한다]
2022. 5. 18. 09:36
[주간경향]
한 정치인이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탑승 시위를 비난하면서 논쟁이 벌어졌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지하철이용자와 비이용자 사이에 인식 차이가 드러났다. 가수 핫펠트는 “지하철을 안 타는 네가 시민의 불편함을 뭘 아냐”는 어떤 이의 지적에 “맞습니다. 그렇다면 장애를 갖지 않은 우리는 시위에 나서야만 하는 장애인들의 고통을 뭘 알까요?”라고 되물었다. 이런 갈등이 빚어질 때 공동체의 의사결정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할까? 각자의 사정이 서로를 이해할 수 없게 만든다면 잠시 모두의 사정을 알지 못한다고 가정해보면 어떨까? 내가 장애인인지 비장애인인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지하철 시위에 관해 조금 더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 것이다. 내가 카페 주인인지 아이를 둔 부모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면 노키즈존에 대한 판단을 조금 더 치열하게 고민한 뒤 내릴 것이다. 이 가정은 존 롤스가 〈정의론〉에서 제안한 ‘무지의 베일’이라는 사고실험이다. 그는 구성원들이 베일로 가려진 듯 서로의 사정에 관해 알지 못할 때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 처지에 놓이게 될지 알 수 없으므로 공정한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한 정치인이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탑승 시위를 비난하면서 논쟁이 벌어졌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지하철이용자와 비이용자 사이에 인식 차이가 드러났다. 가수 핫펠트는 “지하철을 안 타는 네가 시민의 불편함을 뭘 아냐”는 어떤 이의 지적에 “맞습니다. 그렇다면 장애를 갖지 않은 우리는 시위에 나서야만 하는 장애인들의 고통을 뭘 알까요?”라고 되물었다. 이런 갈등이 빚어질 때 공동체의 의사결정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할까? 각자의 사정이 서로를 이해할 수 없게 만든다면 잠시 모두의 사정을 알지 못한다고 가정해보면 어떨까? 내가 장애인인지 비장애인인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지하철 시위에 관해 조금 더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 것이다. 내가 카페 주인인지 아이를 둔 부모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면 노키즈존에 대한 판단을 조금 더 치열하게 고민한 뒤 내릴 것이다. 이 가정은 존 롤스가 〈정의론〉에서 제안한 ‘무지의 베일’이라는 사고실험이다. 그는 구성원들이 베일로 가려진 듯 서로의 사정에 관해 알지 못할 때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 처지에 놓이게 될지 알 수 없으므로 공정한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에 이 가정을 대입해보자. 한동훈과 조국 중 누가 더 문제인가? 혹은 둘 사이에는 얼마나 의미 있는 차이가 존재하는가? 두 사람이 어느 정파의 사람인지 내가 어떤 당의 지지자인지 모른다고 가정하고 이 문제를 들여다보자. 상대에게 패배할지 모른다는 두려움도 내가 틀렸음을 인정해야 하는 민망함도 없는 상태에서 사람들은 어떤 판단을 내릴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은 ‘둘 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것이다. 내가 누군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들을 위해 구구절절한 궤변을 늘어놓고 싶은 사람은 없을 테니까. 나는 지금까지 둘 다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을 한명도 보지 못했다. 추정컨대 ‘자기편’을 향한 무리한 두둔을 제외하면 사람들은 이미 공동체의 상식에 기반을 둔 판단을 내릴 줄 안다.
한동훈과 조국은 서로의 삶을 들여다보며 정말 화가 났을까? 둘은 서로의 삶에 대한 변명이자 위안이 아닌가. 그들이 가진 특권 100분의 1도 가지지 못한 서민들이 어느 한 편에 서서 두둔하는 모습을 보며 이 오래된 사고실험을 떠올렸다. 내가 조국이나 한동훈처럼 특권을 가진 사람인지 그냥 평범한 사람인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면 나를 특권층이라고 가정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이 아니라 아무런 특권도 갖지 못한 서민의 입장에서 나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안전한 판단을 내릴 것이다. 또 진짜 갈등의 전선이 한동훈과 조국 사이가 아니라 특권의 대물림을 이어가는 소수와 그들에게 열패감을 느끼는 다수 사이에 있다는 걸 확인하게 될 것이다.
스페인 내전에 참전했던 조지 오웰은 이렇게 회고했다. “파시스트와 싸우러 참전했는데 상대 병사를 보니 나와 같이 생긴 인간이었다. 총을 쏘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았다.” 한 번쯤 무지의 베일 뒤에 자신을 세워본다면 많은 사람이 이와 비슷한 회고를 하게 되지 않을까.
정주식 직썰 편집장
한동훈과 조국은 서로의 삶을 들여다보며 정말 화가 났을까? 둘은 서로의 삶에 대한 변명이자 위안이 아닌가. 그들이 가진 특권 100분의 1도 가지지 못한 서민들이 어느 한 편에 서서 두둔하는 모습을 보며 이 오래된 사고실험을 떠올렸다. 내가 조국이나 한동훈처럼 특권을 가진 사람인지 그냥 평범한 사람인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면 나를 특권층이라고 가정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이 아니라 아무런 특권도 갖지 못한 서민의 입장에서 나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안전한 판단을 내릴 것이다. 또 진짜 갈등의 전선이 한동훈과 조국 사이가 아니라 특권의 대물림을 이어가는 소수와 그들에게 열패감을 느끼는 다수 사이에 있다는 걸 확인하게 될 것이다.
스페인 내전에 참전했던 조지 오웰은 이렇게 회고했다. “파시스트와 싸우러 참전했는데 상대 병사를 보니 나와 같이 생긴 인간이었다. 총을 쏘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았다.” 한 번쯤 무지의 베일 뒤에 자신을 세워본다면 많은 사람이 이와 비슷한 회고를 하게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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