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의 生..국립극장 '명색이 아프레걸' 26일 개봉[공식]
황혜정 2022. 5. 17. 18: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극장 '명색이 아프레걸'이 오는 26일 롯데시네마에서 개봉한다.
'명색이 아프레걸'은 영화 '미망인'(1955)을 연출한 한국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녹록치 않은 환경에서도 꿈을 잃지 않았던 박남옥의 주체적이고 파란만장한 삶과 그가 남긴 유일한 영화 '미망인'의 서사를 교차하며, 시대를 앞서간 한 인간의 삶과 고뇌를 입체적으로 담아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황혜정기자] 국립극장 ‘명색이 아프레걸’이 오는 26일 롯데시네마에서 개봉한다.
‘명색이 아프레걸’은 영화 ‘미망인’(1955)을 연출한 한국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아프레걸(apres-girl)’은 한국전쟁 이후 새롭게 등장한 여성상을 일컫는 당대 신조어로 봉건적 사회 구조와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사회 안에서 자신의 주체적 역할을 찾은 여성을 지칭한다. 주인공 박남옥은 일제강점기부터 6·25전쟁까지 격동의 시절을 살아오며 전통적인 여성상에 도전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공연은 아이를 업고 촬영장을 동분서주하며 영화 ‘미망인’을 제작한 그녀의 험난한 여정을 그린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녹록치 않은 환경에서도 꿈을 잃지 않았던 박남옥의 주체적이고 파란만장한 삶과 그가 남긴 유일한 영화 ‘미망인’의 서사를 교차하며, 시대를 앞서간 한 인간의 삶과 고뇌를 입체적으로 담아냈다.
연출가 김광보와 작가 고연옥은 “박남옥 감독이 영화 한 편을 촬영하기까지 겪었던 어려움은 이시대 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아 큰 공감대를 끌어 낼 것”이며 “박남옥의 행보는 성공과 실패로 평가 할 수 없는 도전의 가치, 시련과 절망 속에서도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갔던 한 인간의 숭고한 정신을 이야기 한다”고 전했다.
실제 박남옥의 삶에 더해 작가적 상상력이 가미된 여러 장치가 극의 재미를 더한다. 주인공 박남옥과 더불어 김신재?나애심?윤심덕 등 당대를 대표하는 여성 예술가들이 등장해 당시의 다양한 여성상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안타깝게 소실돼 추측으로만 남겨져 있던 영화 ‘미망인’의 결말 부분도 공연에서는 작가 고연옥의 상상력을 담아 새롭게 완성했다.
고연옥 작가는 “박남옥 감독이 촬영장에서 아이를 업고 있는 사진이 지금 여성들이 처한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았다”라며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지금도 많은 여성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와 맞닿아있어 동시대적 공감대를 끌어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명색이 아프레걸’은 시대를 앞서간 여성의 삶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인간의 정신과 가치를 다룬다.
‘명색이 아프레걸’은 김광보의 섬세한 연출과 고연옥의 탄탄한 대본, 나실인의 아름다운 음악이 어우러져 “전통예술의 색깔이 살아있되 전통의 문법에 얽매이지 않은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국립극장 3개 전속단체(국립창극단· 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들이 총출동해 풍성한 무대를 선사한다. 박남옥의 일상 공간과 영화 ‘미망인’ 속 세트장으로 나뉜 2층 구조 무대에 대형 LED 장치를 추가하며 더욱 생동감 넘치고 감각적인 미장센을 구현했다.
국립극장 공연영상화사업 ‘가장 가까운 국립극장’의 일환으로 새롭게 개봉하는 ‘명색이 아프레걸’은 지난 2021년 12월에 공연된 해오름극장의 공연 실황이다. 오는 26일 롯데시네마 전국 13개 지점에서 개봉한다.
et16@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포츠서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돌싱포맨' 측 "김준호♥김지민, 다음주 동반출연"…결혼설 인정할까[공식]
- 전선욱♥은 명품 입었는데…야옹이 작가, 쇼핑몰 옷 살리는 몸매[★SNS]
- '동상이몽2' 빙상여제 박승희 "연금 점수로 아파트 청약 당첨됐다"
- '태국재벌♥' 신주아, 천장 꽉 채운 샹들리에..럭셔리 대저택 클라스[★SNS]
- 황정음, 출산 후 한달만에 4㎏ 감량…네일+헤어 꾸미느라 바쁘네[★SNS]
- 한예슬, 튜브톱에 꽃바지를?..이래서 '인간 소화제'[★SNS]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