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패권 시대 국가대응전략 수립 서둘러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제안보와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경제안보와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에 대비하는 기존의 파편적 전략방향'이 어떻게 정합성을 갖추고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이 관련 이슈 공유 및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경제안보와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17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제446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을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했다.
‘경제안보와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에 대비하는 기존의 파편적 전략방향’이 어떻게 정합성을 갖추고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이 관련 이슈 공유 및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문미옥 STEPI 원장의 개회사와 김기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정치·외교, 산업·통상, 법·제도, 과학기술 분야로 나눠 관련한 전문가 발제가 진행됐다.
문 원장은 “국가 핵심이익 확보를 위해서는 과학기술, 산업·통상, 외교·안보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국가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국내외 전문가의 다양한 관점들이 논의되어, 국가전략을 통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정치·외교 분야 발제를 맡은 이왕휘 아주대 교수는 ’미·중 경제안보 전략과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구축 방안‘이란 제목으로 미국과 중국의 첨단기술경쟁력 및 외교안보 전략 현황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 교수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조기에 탐지하여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하며, 경제안보외교는 통상 뿐만 아니라 금융·투자·원조를 포괄하기 때문에 범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통산 분야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는 한국의 GVC 전략‘이란 제목으로 김경훈 연구위원이 글로벌 공급망 패러다임의 변화와 우리나라 공급망의 구조적 문제점을 소개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중국에 대한 높은 공급망 의존도, 해소되지 못한 대일본 소부장 무역 역조, 범용·부품·수출 중심의 산업구조가 고착화 되었다면서 이제는 민·관합동 거버넌스로 리스크 관리를 넘어 공급망 재편에 대응해야 함을 강조했다.
법·제도 분야를 맡은 권성훈 입법조사관은 ’첨단산업 육성 및 보호를 위한 한국의 법제도 개선뱡향‘이란 주제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와 입법동향을 소개했다.
특히 현행 국가첨단전략산업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과학기술혁신 주무부처가 첨단전략기술확보와 산업화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도록 대안 모색과 논의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과학기술 분야의 발제를 맡은 백서인 과학기술외교정책연구단장은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한국이 과학기술정책방향’이란 제목으로 미국, 일본, EU 등 주요국의 기술주권 확보 전략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는 개방형 혁신 주권 확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백 단장은 “무엇을 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할 것인가의 관점에서 접근이 중요하다”며, 기술주권 확보를 위한 복합적 분석능력에 기초하여 연구개발, 자원조달, 제조생산, 영업판매 등 기술과 자원, 생산과 시장의 통합적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을 주문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대도 인생역전 좀 해보자” 무려 2만5000명 몰렸다, 뭐길래?
- 송가인 눈물 통했다…국악, 2022 교육과정 유지키로
- 95세 송해, 34년 이끈 '전국노래자랑' 마이크 내려놓나
- “우리 개 즉사했는데 애견카페 가다니” 폭로 …자이언트 핑크 공개사과
- 1살 아들 온 몸에 ‘문신’, 팔로워 30만 모았다는 美엄마 ‘시끌’
- [영상]"추억 남기려" 30m 절벽서 떨어진 남성..비극으로 끝난 가족여행
- “또 개물림 사고”…‘개훌륭’ 강형욱, 훈련 도중 병원行
- “아들 지키려 참아왔다”…‘가정폭력 암시’ 조민아, 또 의미심장글
- 수급자 모녀, 치킨 외상 부탁하자…“이벤트 당첨되셨다” 2마리 보낸 사장
- 르세라핌 김가람 ‘학폭위 통보서’까지 등장…소속사 “법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