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오는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2년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공예에 현대적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한 상품을 개발하는 '전승공예품 디자인개발(협업)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오는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2년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공예에 현대적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한 상품을 개발하는 ‘전승공예품 디자인개발(협업)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더 많은 국민들에게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예의 소중함을 알리고 전승공예품 판매를 촉진 시기키 위해 마련된 행사로, 우리나라 전승공예품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공모대상은 전승공예에 관심이 있는 학생, 직장인 등 국내 거주하는 일반인(개인 또는 단체)이다. 국가무형문화재 기능 분야(소목장, 나전장, 화각장, 입사장, 누비장 등)의 전통공예 기법을 활용하여 가구, 패션 및 생활 잡화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순수창작물 디자인 시안을 응모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전통공예 종목의 특징을 잘 살렸는지, 상품성이 뛰어난지, 실제 상품으로 제작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계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시상은 대상(문화재청장상) 1명 500만원, 최우수상(국립무형유산원장상) 1명 200만원, 우수상(재단 이사장상) 3명 각 100만원이다.
공고기간은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이고 접수기간은 6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다. 신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 또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온라인 신청서(구글폼)와 필수제출 양식(디자인 시안 포함)을 전자우편(exhibition@chf.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또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 전승공예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안내 홍보물>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