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국내최초 '가상인간 애널리스트' 시대 연다

오정은 기자 2022. 5. 17. 10: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이 국내 최초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버추얼애널리스트'는 삼성증권이 애널리스트의 모습과 음성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학습시켜 만든 가상인간이다.

삼성증권은 이번에 개발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활용해 지난 4월 말부터 국내외 시황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명의 버추얼 애널, 주식시장 상황 중계..삼성증권 '혁신의 아이콘' 등극
삼성증권이 개발한 버츄얼 애널리스트 이미지/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이 국내 최초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버추얼애널리스트'는 삼성증권이 애널리스트의 모습과 음성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학습시켜 만든 가상인간이다. 텍스트만 입력하면 실제 애널리스트가 방송을 진행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투자정보를 전달한다.

AI학습, 3D기술 등을 통해 만들어진 가상인간은 지난해부터 광고·소셜미디어서비스 등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실제 현업에서 활약하는 애널리스트를 복제해 만든 가상인간을 활용한 것은 국내에서 삼성증권이 최초다.

삼성증권은 이번 버추얼 애널리스트를 AI휴먼전문기업 딥브레인과 함께 개발했다. 삼성증권이 서울대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실과 공동 개발해 특허받은 음성합성모델를 활용해 버추얼애널리스트 방송의 완성도를 높였다.

버추얼 애널리스트로 복제한 애널리스트는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과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이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버추얼애널리스트의 도입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종목이나 시장연구, 기관고객 세미나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에도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통해 시의적절한 유튜브 방송을 할 수 있다"며 "리서치 효율과 고객만족도 모두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이번에 개발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활용해 지난 4월 말부터 국내외 시황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먼저 국내증시 투자자를 위해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리서치 하이라이트'를 신설했다. 매일 오후 3시 삼성증권이 매일 발간하는 리포트 중 베스트리포트를 택해 요약·전달하도록 했다.이 방송은 4월 19일 첫 방송 후 누적 조회수가 6만회에 달하며 고정팬을 확보하고 있다.

또 해외증시 투자자를 위해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체크포인트', '미국주식 주간거래 스냅샷', '미국주식 주간거래 나우' 방송을 신설했다.

삼성증권은 버추얼애널리스트 외에도 107만 구독자를 보유한 공식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는 단순 시황 방송을 넘어 '워코노미', 'MBTI 투자 토크쇼', '투자동화', '보캐노믹스 & 밈글리쉬' 등 MZ세대 취향 저격 콘텐츠를 적극 개발했다. 그 결과 작년말 19% 수준이던 유튜브 채널 MZ세대(35세 미만) 시청자 비중은 4월말 현재 40% 수준까지 늘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올 4월말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는 지난해말 대비 37% 늘어난 72만4000명으로 증가했다.

이대희 삼성증권 미디어전략팀장은 "삼성증권이 제공하는 최고의 투자 콘텐츠에 맞는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전달방법을 지속 개발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50세' 최은경, 태국서 뽐낸 비키니 자태…핫바디 '깜짝'죄수와 사랑에 빠진 여성 교도관…탈옥 전 '성인용품점' 쇼핑김부선의 분노 "선거 때마다 이용만 하고 너무들…"김구라, '17억 빚' 전처와 또 돈 문제?…"7년째 돈 빠져 나가"배윤정, 11살 연하 남편이 어느 순간 불편한 존재로…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